워드프레스 방문자 통계 확인하기: MonsterInsights vs. 젯팩 통계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방문자 통계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 몇 가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젯팩에 포함된 통계 기능을 사용하여 티스토리 통계와 비슷한 방문자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다 정교한 통계를 파악하고 싶은 경우 MonsterInsights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WP Statistics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별도의 연동 작업 없이 곧바로 관리자 페이지에서 다양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방문자 통계 확인하기: MonsterInsights vs. 젯팩 통계 플러그인

MonsterInsights 플러그인은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여 애널리틱스 통계 정보를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몬스터인사이트는 현재 300만 개가 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방문자 통계 확인하기: MonsterInsights vs. 젯팩 통계 플러그인 1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별도로 추가할 필요 없이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유지할 수 있고,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서 다양한 방문자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용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MonsterInsights 방문자 통계 화면

방문자 유입 국가, Top 10 리퍼럴, 인기 글/페이지 등의 통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방문자 통계 확인하기: MonsterInsights vs. 젯팩 통계 플러그인 2

버튼을 누르면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서 관련 리포트를 볼 수 있습니다. MonsterInsights의 Referral 통계에서는 구글(Google)이 집계되지 않네요.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서 구글, 네이버 등의 유입을 비교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기본적인 방문자 통계를 확인하기에 좋습니다. 하지만, 트래픽 리포트나 서치 콘솔과 연동하여 유입 키워드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리포트를 보려면 유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방문자 통계 확인하기: MonsterInsights vs. 젯팩 통계 플러그인 3

또한, 특정 기간 범위의 리포트를 확인하려고 해도 유료 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방문자 통계 확인하기: MonsterInsights vs. 젯팩 통계 플러그인 4

젯팩 통계는 JetPack에 포함된 많은 모듈 중 하나입니다. 조회수/방문자 수, 인기 게시물/페이지, 참조자 등의 정보만 확인하려는 경우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젯팩 통계

젯팩에는 많은 모듈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때문에 사이트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젯팩 통계를 이용할 경우 다른 모듈은 모두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젯팩을 설치하여 이용하려면 WordPress.com 계정과 연동해야 합니다.

심플한 방문자 통계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는 MonsterInsights Lite 버전(무료 버전)이나 젯팩 통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입 키워드 등 보다 정교한 통계 정보를 원하는 경우 MonsterInsights Pro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저는 메인 블로그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서 직접 통계를 확인하고, 나머지 블로그에서는 MonsterInsights나 젯팩을 설치하여 대략적인 방문자 통계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SEO(검색엔진 최적화) 전략 수립을 위해 정교한 통계 정보가 필요한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서 직접 통계를 확인하거나, 그런 작업이 귀찮은 경우 간편하게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내에서 확인하고 싶다면 MonsterInsights Pro 버전을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통계 정확도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가장 정확하고 젯팩 통계도 어느 정도 신뢰도를 가지는 것 같습니다. WP Statistics와 같은 플러그인의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나 젯팩 통계보다는 신뢰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되는 것 같습니다. WP Statistics 플러그인도 다양한 통계를 제공하고, 특히 방문자 정보(IP 주소 등)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나름 유용합니다. WP Statistics와 같은 플러그인은 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캐시 플러그인이 설치될 경우 통계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