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로 돈 버는 기술 (수익형 블로그)

최근에는 유튜브가 각광을 받고 있지만 블로그를 잘 활용하면 비록 많지는 않아도 고정 수입을 올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셋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돈 버는 기술을 알려주는 다양한 사이트와 영상이 있지만 돈을 쉽게 벌 수 있을 것이라는 환상을 가질 수 있으므로 신중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단기간에 성과를 보기 어렵지만 일정 궤도에 접어들면 쉬워진다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은 많지만 블로그를 1년 이상 꾸준히 운영하는 사람은 3% 정도라는 통계가 있습니다. 100명 중 97명은 1년을 못 채우고 포기한다고 합니다.

그럼 포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방문자 수가 생각처럼 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인 것 같습니다. 특히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네이버에서 잘 노출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초기에 유입이 적을 수 있습니다.

몇 년 전에는 구글에서 비교적 쉽게 노출되었지만, 이제는 1~2개월 이상 꾸준히 양질의 글을 작성해야 유의미한 방문자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단기간에 성과를 보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느긋하게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롱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단 일정 궤도에 오르면 블로그 글을 자주 발행하지 않아도 방문자가 급감하지는 않습니다. 평균 10만 뷰를 (애드센스로) 월 50만 원 내외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블로그에 따라 편차가 심할 수 있습니다. 광고 단가와 광고 클릭률에 따라 수익은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경우 영상을 안 올리면 수익이 급감하지만 블로그의 경우 일정 궤도에 오르면 글을 자주 안 올려도 방문자 수가 급감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방치하게 되면 방문자 수가 점진적으로 줄어들 수 있으므로 일정 주기를 정해 글을 작성해주면 방문자 유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떤 주제의 글을 작성해야 고수익 블로그로 만들 수 있을까?

고수익 블로그의 주제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대략적으로 알고 있을 것입니다. 다음 영상을 통해 대출 등의 분야를 다루는 블로그가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영상에서 소개하는 블로그는 첫 번째를 제외하고는 모두 워드프레스인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의 레이아웃을 영상에 언급된 "대출이야기" 사이트와 비슷하게 만들어보았습니다. 원하는 경우 고기조아 블로그와 같이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소개된 블로그들의 레이아웃은 모두 엇비슷하네요.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경우 하나를 만든 후에 다른 사이트에 그대로 사용한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레이아웃만 그대로 만드는 것은 사실 큰 의미는 없습니다. 어떤 식으로 키워드를 잡아서 어떤 식으로 글을 작성하는지를 분석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숏테일 키워드보다는 롱테일 키워드를 선정하되, 광고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선택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글의 경우 검색 노출 랭킹(순위)에 사이트 속도를 고려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In 2010, Google announced that it would take site speed into account while determining rankings.

Yoast SEO

위의 영상에 소개된 워드프레스 사이트들은 사이드바와 푸터를 없애고 전면 페이지는 썸네일까지 표시되지 않는 매우 심플한 레이아웃으로 사이트 속도에도 유리합니다.

이 블로그에는 GeneratePress 테마를 사용하여 사이드바를 없애고 사이트 폭도 줄여서 글을 읽기에 좋도록 만들었습니다.

GeneratePress를 사용하면 블루호스트와 같은 해외호스팅에서도 속도도 비교적 빠르게 나올 것입니다. 이 테마는 기능을 최소화하여 사이트 속도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반면 기능을 추가하려면 플러그인에 의존하거나 직접 커스텀해야 할 수 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있어 사실 사이트 레이아웃은 크게 중요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최대한 심플하게 만들어 사이트 속도를 높이고, 사이드바 등을 없애 방문자들이 광고와 콘텐츠만 볼 수 있도록 하면 클릭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방문자들이 광고를 클릭하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글을 작성하는 기술을 연구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돈 버는 기술 - 애드센스 포럼
출처: 애드센스 포럼

시간이 날 때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로 대출이야기 또는 꿈닥터와 비슷한 레이아웃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용법과 테마 사용법을 조금 알면 원하는 대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블로그도 같은 테마가 사용되었습니다.)

무료 버전으로도 가능할 것 같지만 여기에는 Premium 버전이 사용되었습니다. 무료 버전을 사용할 경우 CSS 작업이 많아질 것 같고, 경우에 따라 PHP 수정도 요구될 것 같습니다.

요약 - 워드프레스로 돈 버는 기술

요약하자면...

  1. 심플하면서 빠른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SEO에 유리하다.
  2. 고단가 키워드를 발굴하여 글을 작성한다. 이를 위해서는 키워드 분석이 필수적이다.
  3. 고수익 사이트의 주제는 보험, 대출 등의 분야이다. (잘 알려져 있음)
  4. 사용자들이 광고를 클릭하고 싶은 마음에 들도록 글을 작성하는 기술을 연구한다.
  5. 블로그로 단기간에 성과를 얻기 쉽지 않다. 꾸준히 양질의 글을 지속적으로 발행한다.

하지만 고수익 키워드를 중심으로 글을 작성하다 보면 블로그가 산으로 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소위 '잡블로그'가 되는거죠. 내가 자신 있는 분야의 주제의 글을 작성하되,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선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SEO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참고

1 thought on “워드프레스로 돈 버는 기술 (수익형 블로그)”

  1. 안녕하세요~ 최근 워드프레스로 디지털노마드를 꿈꾸는 1인입니다.
    사이트를 구경해보았는데 다른 사이트들에 비해 양질의 글도 많고 경험도 많으신거 같은데요.
    요즘 제가 워드프레스의 방향성에 대해 고민이 많습니다. 일정부분 사례를 드리고 상담을 해주실 수 있는지 여부를 알고 싶습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