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결과 최적화: 아카이브 (Archives) 페이지가 먼저 노출되는 문제 해결 방법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글을 작성하고 구글 등 검색엔진에 등록했을 때, 검색 결과에서 아카이브(Archives) 페이지가 우선적으로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 최적화: 아카이브 (Archives) 페이지가 먼저 노출되는 문제 해결 방법

이 글에서는 구글 검색 결과에 아카이브 페이지가 먼저 노출되는 문제에 대응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아카이브(Archive)란?

워드프레스에서 아카이브란 "카테고리, 작성자, 날짜, 태그 등을 기준으로 분류하여 모아놓은 글들의 집합"입니다. 카테고리 페이지와 태그 페이지 등이 아카이브 페이지에 해당합니다.

Archives 페이지에 대하여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구글 검색 결과 최적화: 아카이브 (Archives) 페이지가 먼저 노출되는 문제 해결 방법

아카이브 페이지는 잘 활용하면 유용한 랜딩 페이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은 개별 글보다 전면 페이지나 아카이브 페이지를 우선적으로 노출시키는 경향이 있어, 아카이브 페이지가 개별 글보다 먼저 검색 결과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 대응 방안에 대하여 모색해 보겠습니다.

카테고리와 태그 설정 전략

카테고리와 태그를 남발하지 않고, 중복되지 않게 설정하는 것이 SEO에 유리합니다. 카테고리와 태그를 전략적으로 잘 설정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이들 페이지가 효과적인 랜딩 페이지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와 태그 페이지에서 아카이브 (Archives) 문구 제거/변경하기

검색 결과에서 'Archives' 문구가 나타나는 것은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카테고리 페이지 예시:

  • https://iwordpower.com/category/wordpress/

태그 페이지 예시:

  • https://iwordpower.com/tag/wordpress-theme/

이를 개선하기 위해, 카테고리 페이지에서는 '카테고리'로, 태그 페이지에서는 'Archives' 문구를 제거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는 Yoast SEO나 Rank Math 같은 SEO 플러그인을 통해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ank Math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Rank Math 검색엔진 최적화 » 제목 및 메타 » Post: » 카테고리에서 카테고리 아카이브 제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Rank Math에서 카테고리 페이지 제목 설정 관련 썸네일

태그 페이지도 비슷한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을 사용한다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Yoast SEO » Settings » Categories & Tags » 카테고리SEO title(SEO 제목) 섹션에서 SEO 타이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에서 카테고리 페이지 제목 설정 관련 썸네일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Yoast SEO » Settings » Categories & Tags » 태그에서 동일한 방법으로 태그 페이지의 SEO 타이틀을 바꿀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검색 결과에 아카이브 페이지가 노출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

Archives 페이지가 검색 결과에서 우선적으로 노출되는 것이 싫은 경우, 아카이브 페이지가 검색엔진 결과에 나타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SEO 관점에서 카테고리 페이지를 검색 결과에 계속 노출시키되, 태그 페이지는 노출시키지 않는 전략도 괜찮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현재의 검색엔진은 이전보다 진보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모든 태그 페이지를 노출시킬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이는 특히 태그가 너무 많거나 관련성이 낮은 경우 검색 결과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카테고리나 태그 페이지에 'noindex' 태그를 추가하여 이 페이지들이 검색엔진에 의해 색인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noindex' 태그를 추가하면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에 카테고리나 태그 페이지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미 검색 결과에 노출된 페이지들은 'noindex' 태그를 추가한 후에도 즉시 사라지지 않고 일정 기간 동안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ank Math SEO에서 태그 아카이브 페이지가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에 나타아지 않도록 색인 제외를 시키려는 경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Rank Math 검색엔진 최적화 » 제목 및 메타 » Post: » 태그로 이동하여 태그 아카이브 로봇 메타 섹션에서 색인 (Index) 항목의 선택을 해제하고 인덱스 없음 (No Index)No Follow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Rank Math에서 태그 페이지 색인 금지 설정

Yoast SEO 플러그인을 사용한다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Yoast SEO » Settings » Categories & Tags » 태그에서 Show 태그 in search results(검색 결과에 태그 표시) 옵션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태그 페이지가 색인 생성이 되지 않게 됩니다.

Yoast SEO에서 태그 페이지 색인 금지 설정

태그 페이지가 검색엔진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려면 블로그를 시작할 때 태그 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후에 태그 페이지가 검색엔진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도록 설정을 바꿀 경우, 이미 공개된 아카이브 페이지들이 검색 결과에 오랫동안 머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구글 검색엔진에서 아카이브(Archives) 페이지가 우선적으로 노출되는 현상과 그 대응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카테고리와 태그 페이지를 검색엔진이 인덱싱되도록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이들을 전략적으로 세심하게 관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카테고리와 태그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해 웹사이트의 SEO 성능을 강화하고,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로 사용자들의 검색 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