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에 개인 도메인 연결 및 SEO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에 개인 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운영하는 도중에 도메인을 연결하면 SEO(검색엔진 최적화) 문제가 발생하여 검색 결과에서 뒤로 밀려나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그리 바람직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는 도메인을 연결해도 개인적인 경험상 큰 영향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네이버 블로그 주소나 개인 도메인을 연결할 경우 보안서버 SSL 인증서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을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개인 도메인 연결하기

위의 그림과 같이 네이버 블로그에 로그인한 후에 기본 설정 > 블로그 주소에서 주 사용 주소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3가지 주소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도메인 - http://blog.naver.com/id 형식
  • blog.me 도메인 - https://id.blog.me 형식
  • 개인 도메인 - 사용자가 직접 추가하는 도메인

blog.me 도메인 형식을 사용하면 https://... 주소를 사용할 수 있어 SEO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 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blog.me 도메인으로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개인 도메인을 연결하지 않았다면 blog.me 도메인 형식을 사용하는 것이 SEO에 유리할 것 같습니다.

개인 도메인에 도메인(서브도메인도 가능)을 연결하려면 먼저 도메인이 네이버의 IP를 가리키도록 DNS 정보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help.naver.com/support/contents/contents.help?serviceNo=520&categoryNo=2047

한 마디로 도메인(또는 서브도메인)의 IP 주소를 125.209.214.79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이를 위해 보통 A 레코드를 추가하면 됩니다.

A 레코드 추가하기

위의 그림은 이 블로그가 호스팅 중인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에서 서브도메인의 A 레코드를 추가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림처럼 네이버에서 지정한 IP 주소로 가리키도록(Point to) 설정해주면 됩니다.

입력한 도메인이 이미 다른 블로그에서 사용 중이라는 오류 메시지

개인 도메인을 추가할 때 '입력한 도메인은 이미 다른 블로그에서 사용중인 도메인 입니다. 도메인 입력이 바르게 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라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입력한 도메인은 이미 다른 블로그에서 사용중인 도메인입니다.

이런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는 다른 네이버 블로그에서 이미 입력한 도메인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도메인을 올바르게 입력했는지 확인하고, 도메인이 올바르다면 네이버에 연락하여 다른 블로그에 연결된 도메인을 해제해 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하지만 네이버에 연락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글에 검색해보면 네이버 고객센터에 연락하는 방법이 나오니 한번 시도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 질문하면 지식인에게 질문하라고 유도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를 지식인에 아무리 올려도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어떤 분은 지식인에 올려서 '조치를 취해주십시오'라고 요구하기도 하지만 아무도 조치를 취해주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 기사를 보면 네이버 고객센터에 전화 연락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네이버 블로그 '검색율' 정상화에 노력했다. 그러나 모든 게 헛수고였다. 네이버 고객센터는 전화 통화조차 할 수 없었다. 그 흔한 답장 메일도 받지 못했다. 블로그 검색 민원을 넣은 문서만 거의 백여통에 가까웠다.

다른 방법으로 도메인이 연결되어 있는 해당 네이버 블로그의 운영자에게 쪽지나 메일을 보내어 도메인을 해제해줄 것을 요청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해당 블로그 운영자가 요청에 응하지 않으면 손쓸 방법이 없습니다. 그런 경우 도메인에 설정된 네이버 IP 주소 정보를 삭제하면 도메인 주소로 접속이 되지 않으므로 해당 네이버 블로그 운영자가 SEO 문제 때문에 도메인의 연결을 해제하고 본래 네이버 블로그 주소로 설정을 바꿀 수도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이런 문제가 발생할까 싶지만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목격한 적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연결한 도메인을 연장하지 않아서 다른 사용자가 도메인을 취득하여 자신의 네이버 블로그에 연결하려고 시도하는 과정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었습니다.

참고:

Leave a Comment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