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Duplicator 실패 시 사이트 이전하기

Duplicator를 사용하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다른 웹호스팅 서버로 쉽게 이전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모든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Duplicator가 실패하는 요인은 다양합니다.

  • 웹호스팅 서버의 설정이 Duplicator에서 요구하는 사양과 맞지 않는 경우
  • 데이터 파일이 너무 큰 경우
  • DB 파일이 너무 큰 경우

특히 DB 파일이 큰 경우에는 초보자가 이전하기에는 무리가 따를 수가 있습니다. Duplicator가 실패할 경우 수동으로 워드프레스를 이전해야 합니다. 수동 마이그레이션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이트의 데이터 파일을 백업합니다. /wp-content/ 폴더를 통째로 복사합니다.
  2. DB를 백업합니다. DB 백업 방법은 보통 phpMyAdmin에서 수행하면 간단합니다(참고).
  3. 백업한 데이터 파일을 새로운 사이트의 /wp-content/ 폴더에 덮어쓰기 합니다.
  4. DB를 가져오기(Import)합니다.
  5. 사이트 정보 설정을 새로운 사이트에 맞게 수정합니다.

최근에 우리나라에 잘 알려진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업체인 Bluehost에서 다른 Bluehost 계정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DB 파일이 너무 커서 Duplicator가 실패하여 의뢰가 들어온 것이었습니다.

DB 파일을 백업해보니 200MB 정도 크기네요. 재미있는 것은 Bluehost의 경우 사용하는 상품에 따라 phpMyAdmin에서 Import할 수 있는 DB의 크기가 50MB와 100MB로 달랐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Bluehost

Bluehost VPS의 경우 최대 105MB까지 가능하다고 나와 있네요.

하지만 이전하려는 DB의 크기는 200MB 정도였지만 클라이언트의 새로운 Bluehost 계정에서는 최대 50MB까지 phpMyAdmin에서 Import가 가능했습니다.

이 경우 SSH를 통해 터미널에 접속하면 쉽게 Import가 가능합니다. SSH에 접속하여 다음과 같은 쿼리를 실행하면 됩니다.

mysql -p -u username database_name < file.sql

SSH에 접속하려면 몇 가지 설정을 해야 하지만, 한 번만 설정을 해 놓으면 그 다음부터는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작업을 잘못할 경우 이전 후에 사이트의 일부 이미지가 깨진다든지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그림 파일 이름이 한글로 된 경우(예: 아이콘1.png)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 이전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이 페이지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현재 Bluehost VPS, Bluehost 공유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

2 thoughts on “[워드프레스] Duplicator 실패 시 사이트 이전하기”

  1. 혹시 마지막 사이트 정보는 어떤 부분을 수정하면 될까요? 예를 들어 홈페이지 도메인 주소라던가

    응답
    • 안녕하세요?

      주소 수정은 phpMyAdmin과 같은 툴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 "DB에서 사이트 주소 수정하기" 부분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how-to-solve-problems-after-changing-the-site-url-in-wordpress/

      응답

Leave a Comment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