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host vs iPage

오늘 호스팅어에서 블루호스트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다.

호스팅어에 연결되어 있는 도메인이 무효 클릭으로 구글 애드센스 계정이 정지 당해서 새로운 도메인으로 사이트를 이전하려는 것이었다. 문제는 Hostinger에 도메인을 하나 더 추가해줄 수 있는지 물어보니 안 된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Long story short, you'll have to take backups of this one, create a new hosting account and bind it with the new domain and upload your files there again.

한 마디로 새로운 계정을 만들고 새로운 도메인을 구입하여 연결한 다음 이전하라는 것이다.

호스팅어가 무료 호스팅으로 사용자를 끌어 모으지만, 막상 무엇을 해보려고 하면 잘 안 된다. 서브 도메인도 안 되고,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려고 해도 잘 안 되고, 멀티사이트도 안 된다...

뭐 이리 안 되는 것이 많은지. 싼 게 비지떡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다.

클라이언트가 호스팅 소개를 부탁했다. 저렴하게는 블루호스트 Basic Plan과 iPage가 있고, 안정적으로 운영하려면 조금 비싼 블루호스트 VPS를 추천했다.

블루호스트의 경우 열흘 전 쯤에 세일을 해서 테스트 서버로 이용하기 위해 하나 구입했다. 36개월인데 전체 비용이 100달러 조금 안 되었다. 열흘 동안 별 문제가 없이 잘 돌아가고 있다.

클라이언트는 블루호스트를 선택했다. 하지만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했던가... 블루호스트 cpanel에 로그인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공유 호스팅이라는 것이 큰 저장공간과 트래픽을 많은 사용자가 공유하는 형태라서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그래도 2년 전에 사용할 때에는 사이트 자체에 접속이 안 되는 문제가 간혹 발생했지만 이번 열흘 남짓한 기간 동안 느낀 점은 사이트 접속 자체가 안 되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cpanel에 접속이 문제이고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업데이트를 할 때 파일 다운로드 속도가 느리다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어찌 되었던 몇 시간 동안 cpanel에 접속하지 못했다가 복구되어 무사히 이전을 완료했다. PHP 7을 적용하니 캐시 플러그인이 없어도 속도가 그리 나쁘지 않는 것 같다. 워드프레스 테마는 Newspaper이다.

Bluehost 공유호스팅과 iPage 저가형 공유호스팅을 비교해보면:

  • 속도는 Bluehost가 조금 더 낫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iPage도 최근 PHP 7/PHP 7.1을 적용할 수 있게 되어 속도가 괜찮아졌다. 현재 이 블로그가 iPage에서 PHP 7.1을 적용한 상태이다.
  • 안정성은 iPage가 좋은 것 같다. 이것은 고객 수와도 관련이 있을 것 같다. Bluehost의 경우 Mega Hosting 업체로서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공유호스팅의 경우 트래픽이 무제한인데, 이것을 하루 단위로 제한하면 좋겠다. 특정 사용자가 지나치게 많은 트래픽을 소모하면 나머지 사이트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있는 것이 무제한 공유호스팅의 단점이다.

그래도 이번에는 Bluehost가 올바른 선택일 수 있을 것 같다. 이제 Bluehost가 사이트 자체의 접속 장애는 많이 줄었고, 다만 cpanel 접속 등에 있어서 조금 안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다. 사실 cPanel에 접속할 일이 그리 많지 않다.

오늘 WordPress를 자동 설치하려고 시도했지만 장애가 완전히 복구 되지 않았는지 잘 되지 않아서 수동으로 설치했다. 수동으로 설치하는 것이 때로는 더 낫다. 수동 설치 별 것 아니다. 특히 Bluehost의 경우 File Manager를 제공하므로 Hostinger에서 다운로드받은 데이터 파일(800MB가 넘는다)와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을 zip으로 묶어서 올린 다음 Extract(압축 해제)하면 시간이 많이 단축된다.

이런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경우에는 잘못하면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고 업로드하는 데 반나절, 심지어 하루가 걸리기도 한다.

오늘은 어린이날이다. 하지만 외출은 하지 않고 집에 하루 종일 머무르고 있다. 일을 조금 처리하고 이외의 시간은 내가 하고 싶은 일(업무와는 무관한 일)을 하고 있다. 뉴스도 검색해보고 워드프레스 테마도 검색해보고 있다.

※ 참고로 Bluehost 공유호스팅의 경우 basic 플랜이 월 최저 3.95달러부터 시작되지만 이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면 1달러가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가입하시면 제가 약간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커미션을 위해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블루호스트 등 해외 호스팅을 수 년 간 사용하면서 경험한 내용을 다음 글에서 정리했으니 참고해보세요.

참고할 만한 사이트: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