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host 대안: FastComet, GreenGeeks, SiteGround

저는 오랫동안 Bluehost(블루호스트)와 SiteGround(사이트그라운드)를 사용해왔습니다. 블루호스트는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해외 호스팅 중 하나입니다. 저는 나름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지만(이 블로그도 현재 블루호스트에서 호스팅되고 있습니다), 속도 등에 불만이 있는 경우 블루호스트 대안으로 FastComet이나 GreenGeeks도 괜찮은 선택 같습니다.

몇 달 전부터 FastComet(패스트코멧)에서 운영 중인 지인 사이트를 관리하고 있고, 최근 SiteGround(사이트그라운드)를 해제하면서 테스트용으로 GreenGeeks에 가입했습니다. 지금은 Bluehost, FastComet, GreenGeeks, 카페24에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들을 직접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가성비가 좋은 저렴한 호스팅 서비스를 원하시는 경우 블루호스트에서 제공하는 공유호스팅 서비스를 하나의 선택지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조된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 웹호스팅 상품에 가입하면 월 1달러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블루호스트 대안

FastComet 호스팅 서비스

해외 웹호스팅 FastComet 호스팅 서비스

FastComet의 공유호스팅 서비스는 블루호스트와 비슷합니다. 최저가 상품인 FastCloud는 1개의 도메인만 연결이 가능하지만 FastCloud Plus와 FastCloud Extra에서는 여러 개의 사이트 연결이 가능합니다.

또한, 패스트코멧은 cPanel 환경을 제공하여 블루호스트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cPanel의 Let's Encrypt SSL 툴에서 SSL 인증서를 직접 설치할 수 있습니다("해외호스팅 FastComet에서 서브도메인 추가 및 SSL 인증서 설치하기" 참고).

속도면에서 FastComet이 그리 나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다른 분들도 속도에 대해 불만이 없다는 평가가 많네요.

무료 사이트 이전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블루호스트나 다른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FastComet에 부탁하여 사이트를 쉽게 이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난 7일간의 백업본을 보관하고 있으므로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라이브 채팅으로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사이트를 롤백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해외 웹호스팅 FastComet 백업 서비스 (복원)"를 참고해보세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FastComet 사용법에 대해 다루고 있으므로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GreenGeeks 호스팅 서비스

해외 웹호스팅 GreenGeeks 호스팅 서비스

GreenGeeks는 블루호스트에 비해 저렴한 가격의 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cPanel 환경을 지원합니다.

특히, 그린긱스는 HTTP3, LiteSpeed 6 및 PHP 8 지원으로 속도면에서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2021년 6월 초 기준으로 현재 공유호스팅에서 PHP 8.0을 제공하는 곳은 GreenGeeks와 사이트그라운드 등 몇 군데 되지 않습니다. 블루호스트의 경우 VPS에서는 PHP 8.0을 지원하지만 공유호스팅은 '조만간' 지원할 것이라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다만, GreenGeeks에서 PHP 8.0을 적용하면 워드프레스에서 에러가 발생합니다. 그럴 경우 라이브챗으로 고객센터에 연락하면 문제를 해결해줍니다("해외 호스팅 GreenGeeks: PHP 8 적용 시 워드프레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참고).

PHP 8.0을 적용할 경우 이론상 사이트 속도가 향상된다고 합니다. 저는 메인 블로그에 PHP 8.0을 적용해보니 속도면에서 개선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Google PageSpeed Insights 점수가 향상되었습니다("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점수").

저는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을 테스트해야 할 일이 많아서 테스트용으로 최근 GreenGeeks 상품에 가입했습니다. 테스트용이라서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속도 자체만 봤을 때 나쁘지 않은 선택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공유호스팅의 Lite 상품은 1개의 도메인만 연결이 가능하고 Por와 Premium 플랜에서는 무제한 도메인(사이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호스팅 기간 만료로 인해 다른 호스팅 업체를 찾고 있다면 위에서 다룬 FastComet과 함께 GreenGeeks도 고려해볼 수 있는 선택지 중 하나 같습니다.

SiteGround 호스팅 서비스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SiteGround 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는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입니다. SiteGround는 블루호스트보다 속도가 빠른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SiteGround은 최근 가격을 대폭 인상했고, 무엇보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들에서 신규 고객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사이트그라운드 서비스 가입 불가능 - 한국 등 일부 국가 서비스 중단 (SiteGround)" 참고).

사이트그라운드는 디스크 공간뿐만 아니라 월 방문수(Views) 제한이 있습니다. 방문수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세션(Sessions)과 비슷한 개념이라고 합니다.

SiteGround는 cPanel을 클라이언트 인터페이스로 제공하다 지난해부터 자체 개발한 Site Tools를 제공하고 있고, 올해 초에 기존 고객에 대해서도 cPanel에서 Site Tools로 전환했습니다("사이트그라운드: cPanel에서 Site Tools로 전환 (SiteGround)").

Site Tools는 씨패널에 비해 반응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이다는 인상을 받았지만, 일부 상황(예: 여러 도메인을 하나의 사이트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멀티사이트)에서는 약간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Site Tools는 각 도메인별로 각각의 FTP, File Manager, phpMyAdmin 등의 툴이 제공됩니다.

참고

Leave a Comment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