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유튜브 영상을 번역하여 올릴 경우 수익 문제

해외 유튜버의 영상을 번역하여 내 채널에 올릴 경우 어떻게 될까요? 먼저는 아시겠지만 저작권을 가진 유튜버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채널이 삭제될 수 있다고 하네요.

유튜브 번역 문제
출처: 네이버 카페 '나는 유튜브다'

저는 수익 창출이 승인된 유튜브 채널이 없지만, 얼마 전에 워드프레스 사용법에 대한 유튜브 동영상에 한글 자막을 입혀서 내 계정으로 올려도 되는 지에 대한 동의를 구하기 위해 두 업체(모두 워드프레스 관련 업체에서 올린 동영상임)에 연락했지만 두 군데 모두 동의를 해주지 않았습니다. 유튜브에 내장된 자막으로 번역하여 올려주면 검토하여 승인해줄 수 있지만 동영상을 다운로드하여 한국어로 자막을 입혀서 재업로드하는 것은 승인해줄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한국어로 번역하여 자막을 입혀서 재업로드하는 것에 동의한 경우 수익 창출 시 수익은 어떻게 될까요? 여기에 대해 동의를 구할 때 수익 부분에 대해서도 동의를 구해야 나중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 유튜브 영상을 내 채널에 올릴 경우 수익 문제
출처: 네이버 카페 '나는 유튜브다'

해외 유튜브 중에서 괜찮은 영상이 있다면 번역하여 내 채널에 올려도 되는 지에 대해 동의를 구해보아도 될 것 같습니다. 동의해주면 좋고, 동의를 안 해주어도 손해 날 것은 없으니까요.

수익에 대하여 동영상 저작권을 가진 본래 유튜버가 주장하더라도 내게도 이득이 될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동영상에 대하여 조회수가 높고 인기를 얻더라도 수익은 얻지 못하더라도, 해당 동영상으로 유입된 시청자들이 내 채널의 다른 동영상도 볼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콘텐츠가 좋다고 판단하면 내 채널을 구독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유튜브가 인기를 끌면서 이제 연예인들까지 유튜브에 진출하여 성공하기가 점점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와중에도 실력과 운이 좋아서 성공하는 유튜버들이 계속 생겨나고 있네요.

취미로 한다면 즐기면서 해도 되겠지만, 수익을 올려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시작한다면 YouTube SEO에 대해 배워서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5 thoughts on “해외 유튜브 영상을 번역하여 올릴 경우 수익 문제”

  1. 안녕하세요. 혹시 댓글 번역도 저작권에 저촉될 수 있을까요? 처음엔 알릴 목적으로 시작한건데 구독자가 조금 모이니 걱정이 되네요. ㅠㅠ

    응답
    • 안녕하세요? Youtube 동영상의 댓글도 저작권이 있다는 견해가 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YouTbe에 제출하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유튜브에 서드파트가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비전속적인 라이선스를 부여한다는 규정도 있는 것 같습니다.

      Basically YouTube is saying that by submitting content to their platform you are giving them a non-exclusive license to use/copy/distribute your content plus the ability to sublicense or transfer those rights to third parties.

      개인적인 생각은 댓글 번역이 법률에 저축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자세한 법률적인 사항은 변호사와 상담하면 좋을 듯 합니다. (어쩌면 변호사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변을 제공하지 못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응답
  2. 실레지만 질문 좀 여쩌보고 싶은데요
    제가 다른 외국 유튜버 분께 본인 영상을 번역해서 제 채널에 올려도 되냐고 여쭤봤는데
    본인과 계약을 맺어야 되고 본인한테 수익의 몇 퍼센트를 줄 건지를 결정해야 된다고 말씀하시네요
    지금 제가 막 유튜브 시작했고 구독자 4명인데ㅋㅋㅋ
    1. 해당 동영상 조회수 몇 회 이상부터 돈을 드리겠다고 하는 게 좋을까요?
    2. 원작자에게 몇 퍼센트 정도 드리는 게 적당한 건가요?
    3. 계약은 어떻게 맺는 거죠?
    4. 그리고 제가 어떻게 그 분께 돈을 송금할 수 있을까요?
    5. 제 채널에 있는 다른 영상이 아니라 해당 영상에 대해서만 수익을 드리면 되겠죠?

    응답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