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설정을 '글 이름'으로 변경

이 블로그에서는 고유주소 설정이 연도/월/글 이름 형식으로 지정되어 이때까지 사용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고유주소에 날짜가 들어가는 것은 SEO(검색엔진 최적화)에 항상 좋지 않다고 합니다. 사용자들이 URL에 포함된 연도를 통해 몇 년 전의 글인 것을 미리 확인하여 글을 클릭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SEO에 유리한 고유주소 체계는 글제목 또는 카테고리/글제목이라고 합니다.

오늘 생각난 김에 이 블로그의 고유주소 설정을 글제목으로 변경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고유주소는 설정 > 고유주소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설정

월과 이름에서 글 이름으로 변경했습니다. 그러면 이전에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검색되고 있던 글들의 링크를 클릭하면 404 페이지 없음 오류가 표시되겠죠?

고유주소를 변경한 후에는 .htaccess 파일에 301 리다이렉트를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월과 이름에서 글 이름으로 고유주소를 변경한 경우 다음과 같은 코드를 추가해주면 됩니다.

RedirectMatch 301 ^/([0-9]{4})/([0-9]{2})/(?!page/)(.+)$ http://example.com/$3

참고로 이전 고유주소가 날짜와 이름으로 설정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코드를 추가하면 됩니다.

RedirectMatch 301 ^/([0-9]{4})/([0-9]{2})/([0-9]{2})/(?!page/)(.+)$ http://example.com/$4

고유주소를 변경하고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주면 SEO에는 별 영향이 없습니다. 구글뿐만 아니라 네이버에서도 불이익이 없을 것 같지만 지켜봐야겠습니다. (네이버 유입이 거의 없기 때문에 고유주소를 변경한 후에 네이버 유입이 조금이라도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ㅎㅎ)

이 블로그에는 Total이라는 워드프레스 테마가 현재 설치되어 있습니다. 테마에서 제공하는 브레드크럼(이동 경로)을 사용하고 있지만, 테마를 변경한 후에는 구글에 제대로 반영이 안 되고 있네요. 테마가 그리 완성도가 높은 것 같지 않습니다.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