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서 SSL 적용 후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 노출되지 않는 문제

지난 달 31일에 티스토리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SSL을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에 SSL 보안서버 기능을 적용한 후에 일부 블로그에서 네이버에서 블로그 섹션이 아닌 웹사이트 섹션에 노출되어 네이버 유입이 하락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그러다가 어제와 오늘부터 다시 '블로그' 섹션에 노출되기 시작했습니다. 아마 네이버에서 일시적인 장애가 있었던 것이 아닌가 추정해봅니다. 또, 일부에서는 네이버 검색 로직 때문에 일부 티스토리 블로그가 '웹사이트' 섹션에 노출되는 것으로 의심하기도 하네요.

네이버에서 7월 10일을 전후하여 검색 로직을 변경하는 바람에 티스토리를 비롯한 타 블로그들이 네이버 검색에서 밀려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 때 특히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가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저는 이 사태 이후로 좀처럼 네이버 유입이 회복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에 SSL 적용 후에 네이버 블로그 탭에 노출되지 않는 바람에 네이버 유입이 더 하락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vs 구글 유입 비교

티스토리 블로그의 네이버와 구글 방문자 추이를 살펴보면 구글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지만 네이버는 7월 10일에 큰 폭으로 하락한 후에 회복되지 않고 있고, 최근 SSL 적용 후에 더 하락한 상태입니다.

네이버에서는 타 블로그를 밀어내는 정책을 펼치고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더 하락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구글은 블로그 유형에 상관 없이 비교적 공정하게 검색엔진에 노출시켜 주므로 앞으로 구글에 주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SEO가 약해서 그런지 글 개수에 비해 방문자 수가 그리 늘지 않는 편입니다. 물론 케이스 바이 케이스이겠지만 같은 개수의 글을 게시할 경우 워드프레스에서 더 많은 방문자가 유입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참고:

2 thoughts on “티스토리에서 SSL 적용 후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 노출되지 않는 문제”

  1. 저도 HTTPS 바꾸고 통 누락 되서 엄청 난감합니다..
    진짜 네이버 너무 마음에 안들어요.
    다른 사람들처럼 워드프르세스로 갈아타고 구글 상위 노출이나 노릴까 생각중입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댓글을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네이버에서 지속적으로 타 블로그, 특히 티스토리를 네이버의 상위 노출에서 배제시키고 있는 정책을 펼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7월 초에 네이버에서 절반 이하로 유입이 감소한 이후로 회복이 되지 않고 있고, 글 개수가 많아지고 있지만 네이버에서는 오히려 유입이 더욱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네이버를 대상으로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글 개수가 500개 조금 넘는 수준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글 개수가 900개 가까이 되고 있습니다. 두 블로그의 유입량과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비교하면 비슷한 수준입니다.

      같은 글 개수에 비해 티스토리 블로그가 SEO 측면에서 그리 좋은 편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워드프레스를 어려워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하지만 조금만 사용법을 익히면 그리 어렵지 않게 가능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how-to-start-wordpress/

      만약 티스토리 글을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고 싶은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https://blog.thewordcracker.com/796/

      참고 사이트는 티스토리 블로그( https://avada.tistory.com/)를 테스트로 이전해본 것입니다. 제시된 방법으로 진행하면 무리 없이 이전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응답

Leave a Comment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