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호스팅 공간 부족 시 나타날 수 있는 문제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할 때에는 다양한 문제를 접할 수 있습니다. 많은 문제는 사용법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해 발생할 수 있고 일부는 웹호스팅과 관련될 수도 있습니다. 웹호스팅 공간 부족 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웹호스팅 공간 부족 시 나타날 수 있는 문제

저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관리하고 클라이언트들로부터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 해결을 요청을 받아 문제를 해결하면서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느 정도 노하우가 쌓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전혀 예상 못한 원인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령 사이트가 잘 작동하다가도 한 번씩 로그인이 안 된다든지 하는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사이트 주소를 잘못 설정했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 주소 설정은 워드프레스를 설정할 때 가장 먼저 하는 설정이고 워드프레스 관련 책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 먼저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사항을 무시하고 마음대로 주소를 설정하면 보통은 사이트 자체에 액세스가 안 됩니다. 그러면 쉽게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이 가능하지만 간혹 고개를 갸우뚱하게 주소를 설정하여 산발적으로 로그인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 공간 부족 문제는 흔하게 나타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여러 개의 썸네일 파일을 만듭니다. 적게는 서너 개부터 많게는 10개가 넘게 생성될 수 있습니다.

카페24의 절약형이나 일반형을 사용하면 비교적 빨리 하드 용량이 소진될 수 있습니다.

카페24 웹호스팅 - 웹호스팅 공간이 쉽게 부족해질 수 있다.

일반형의 경우 하드 용량이 1GB 정도입니다. (스트리밍 용량과 CDN 용량까지 모두 합쳐서 1.4GB입니다.) 이미지가 많이 없다면 괜찮겠지만 이미지가 많은 경우에는 금방 용량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웹호스팅 공간이 부족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문제

하드 용량이 부족해지면 보통 다음과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 이미지 업로드 실패
  •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실패
  • 워드프레스 테마 업데이트 실패
  •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실패
  •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업데이트 실패
  •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실패

사진 등의 미디어 파일을 업로드하려고 시도하면 "업로드된 파일이 wp-content/uploads/2018/01 로 옮겨질 수 없습니다"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업로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업데이트를 시도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업데이트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https://downloads.wordpress.org/release/ko_KR/wordpress-5.4.1.zip로부터 업데이트 다운로드.
업데이트 압축 푸는 중.
디렉터리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설치 실패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글/페이지 업데이트 실패
  • 글/페이지 생성 실패
  • 사이트 로딩 속도가 매우 느려짐

또한, 백업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백업에 실패하게 됩니다. 또 사이트를 이전할 때 Duplicator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때에도 이전이 실패합니다.

매우 드물지만 최악의 경우에는 디스크 부족 문제를 인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웹호스팅에서 제공하는 복원 기능을 사용하여 복원을 시도하다가 데이터 파일 일부가 소실되기도 합니다.

웹호스팅 공간이 부족할 경우 조치

위에서 말한 증상이 나타나면 먼저 웹호스팅 공간이 부족하지 않은 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카페24에서는 다음 글을 참고하여 가용 디스크 공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간이 부족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라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 불필요한 파일 삭제
  2. 웹호스팅 상품 업그레이드

참고로 저렴하게 비교적 괜찮은 리소스의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현재 이 블로그가 이용 중인 블루호스트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최저가 상품에서는 50GB까지의 디스크 공간이 제공되고 이외의 모든 공유호스팅 상품에서는 디스크 공간에 대한 제약이 없습니다. (과도한 사용이 아니면 허용됩니다.)

블루호스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아래의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Bluehost에 가입하면 월 1달러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괜찮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블로그처럼 GeneratePress와 같은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그리 느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를 무작정 시작하면 시행착오를 겪게 되고 중도에 포기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먼저는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