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의 한계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Multisite)의 한계

어제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구성을 의뢰 받았습니다. 보통 멀티사이트는 별 어려움 없이 구성이 가능합니다. 클라이언트 말로는 멀티사이트를 구성하면 불안정할 것 같아서 의뢰한다고 하더군요. 저는 순진해서 그 말을 그대로 믿었습니다.

알고 보니 멀티사이트(Multisite) 구성을 시도하다가 오류가 나서 제게 요청한 것이었습니다.

또 조건이 본래 사이트를 그대로 멀티사이트로 복제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이렇게 구성하려면 조금의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별 작업이 아니라 생각하여 맡았다가 알 수 없는 오류 때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멀티사이트를 구성하니까 본래 사이트는 잘 표시되지만 새로 추가한 사이트에서 500 Internal Server Error가 표시되었습니다.

원인을 찾느라 조금 시간이 걸렸습니다. 결국 플러그인의 문제였습니다.

멀티사이트는 매력적인 솔루션이지만 지원되지 않는 플러그인이 많고, 잘 되다가도 충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어제도 워드프레스 관련 카페의 글을 보니 잘 되다가 문제가 발생했다는 글이 올라오는 것을 본 적도 있습니다.

사이트를 그대로 복제하는 경우 차라리 별도의 워드프레스를 하위 폴더에 설치하는 것도 한 방법 같습니다. DB가 여러 개 제공되는 경우라면 이 방법이 차라리 훨씬 좋을 수 있습니다. 국내 호스팅의 경우 대부분 하나의 DB만 생성하도록 허용하지만 Bluehost 등 해외 호스팅의 경우 DB 생성에 제한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최저가 플랜에서는 하나의 DB만 허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이 사이트가 호스팅되고 있는 iPage의 저가 플랜은 테스트 사이트로 이용하기에 적합한 것 같습니다. 얼마 전에 XE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는데, iPage에서 테스트 사이트를 구성했습니다("XE에서 워드프레스로 마이그레이션하기" 참고).

참고:

Leave a Comment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