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자식 테마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워드프레스에서 테마를 수정하는 경우 자식 테마(하위 테마)를 만들지 않고 수정할 경우 추후에 테마가 업데이트될 경우 수정 내용이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테마를 수정하는 경우 자식 테마를 만들거나 다른 방법을 통해 향후 테마가 업데이트되더라도 수정 사항이 유지되도록 강구해야 합니다.

간혹 부모 테마(원래 테마) 폴더 내에서 직접 수정하는 분들을 봅니다. 그럴 경우 "워드프레스 차일드 테마를 만들지 않고 수정을 한 경우 대처 방법" 글을 참고로 수정 사항을 정리하여 자식 테마 폴더로 이동시킬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아직 자식 테마를 만들지 않았다면 자식 테마를 만들어서 수정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아바다 등 요즘 나오는 많은 유료 테마에서는 자식 테마 파일도 편의상 함께 제공하기도 합니다. 물론 제공하지 않는 테마도 있습니다. 참고로 최신 Enfold 테마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체크해보니 Enfold 테마에는 자식 테마가 없네요.

자식 테마가 없다면? 직접 하나 만들면 됩니다. 만드는 방법은 정말 별 것 같습니다. (간혹 자식 테마라고 하면 거부감을 나타내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그럴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자식 테마를 만드는 방법은 WordPress Codex 문서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영어라서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은 One-Click Child Theme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이름 그대로 거의 원클릭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Once Click Child Theme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거의 원클릭으로 차일드 테마를 만들 수 있습니다.
Once-Click Child Theme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거의 원클릭으로 차일드 테마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자식 테마가 만능은 아닙니다. 과도하게 테마를 수정할 경우에는 추후 테마 업데이트에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경험상 코어 테마 파일 수정은 최소화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예를 들어, Avada에서 별로 많이 수정하지 않았지만 아바다가 크게 업데이트되면서 이전 버전 파일과 잘 호환이 안 되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간혹 테마가 큰 폭으로 업데이트되는 경우(메이저 업데이트인 경우) 이런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테마 코어 파일을 수정하지 않고 CSS와 함수만 추가하는 경우에는 굳이 자식 테마를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이 경우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사이트 레벨의 플러그인을 만들어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Custom CSS도 쉽게 Enqueue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function myplugin_scripts() {
wp_register_style( 'themes-styles', plugin_dir_url( __FILE__ ) . 'lib/custom.css' );
wp_enqueue_style( 'themes-styles' );

}
add_action( 'wp_enqueue_scripts', 'myplugin_scripts' );
// Source: 워드프레스에서 Js 스크립트 파일과 스타일시트를 올바르게 로드하는 방법

위와 같은 코드를 사용자 함수 파일에 추가하면 Custom CSS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테마의 테마 옵션 내에서 Custom CSS를 지원하기도 하지만, 테마를 바꾸게 되면 CSS 내용이 사라지게 됩니다.)

Leave a Comment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