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설치 후 할 일

whats-next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후에 무엇을 해야 하나?

전세계 1/4 이상이 워드프레스로 제작될 만큼 워드프레스가 대세인 것 같습니다("워드프레스와 Wix의 점유율 비교" 참고). CMS(컨텐츠 관리 시스템) 중에서는 워드프레스가 거의 60%에 달할 만큼 독보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WordPress가 크게 인기를 끄는 이유는 다양한 것 같습니다. 특히 SEO(검색 엔진 최적화)면에서도 워드프레스가 유리합니다. 그리고 테마와 플러그인을 통해 레이아웃과 기능을 크게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가령 유료 테마를 사용하여 단시간 내에 프로페셔널한 사이트 제작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처음 설치한 후에 사이트를 방문해보면 너무 썰렁하여 어디에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할 수가 있습니다.

시간이 충분한 경우 우선 워드프레스 사용법부터 차근차근 익힐 것을 권장합니다. 시중 서점에 가서 워드프레스 관련 책을 구경하고 마음에 드는 책을 하나 골라서 처음부터 천천히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령 알림판의 "설정" 부분을 설정하는 방법, 메뉴를 추가하는 방법, 테마/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 등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내용은 무작정 해 보면서 익힐 수도 있지만 체계적으로 익히는 것이 시행착오를 줄이고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아바다, Enfold 등의 인기 유료 테마를 구입한 경우에는 (우선은 워드프레스 기본 사용법을 익힌 후에) 마음에 드는 데모를 올린 후에 하나씩 수정해나가는 방식을 채택할 수 있습니다. 유료 테마에서는 다양한 테마 옵션을 제공하므로 먼저는 테마 옵션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서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를 파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워드프레스가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간략하게 파악하려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영어를 조금 아시는 경우 다음 글에서 정리한 짧은 동영상 강좌들을 참고하면 굳이 책을 구입하지 않더라도 전체적으로 워드프레스를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컨텐츠 위주의 개인적인 블로그를 만드는 경우 무료 테마 중에서 선택하여 꾸밀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 블로그는 Simple Life라는 무료 테마를 조금 수정한 것인데, 이때까지 경험한 것 중에 가장 심플하면서도 최적화가 잘 된 것 같아 나름대로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웹호스팅이 해외 호스팅 iPage의 최저가형임에도 불구하고 속도도 상당히 괜찮은 편입니다.

만약 기업용으로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에는 인기 유료 테마를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Avada는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베스트셀링 테마로서 많은 옵션을 제공하여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전문적인 모양의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5.0으로 버전이 업데이트되면서 성능이 향상된 것 같습니다. Enfold도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엔폴드는 깔끔하면서도 빠른 속도를 보이는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X 테마는 사용이 조금 어려운 감이 있지만(개인적인 생각임) 아바다 다음으로 많이 판매되고 있고 특히 속도면에서 매우 빠른 속도를 보인다고 합니다(최적화가 잘 된 것 같음).

워드프레스가 쉽다는 말에 시작했다가 좌절하는 분들도 간혹 봅니다. 무작정 시작하게 되면 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시간이 충분한 경우 우선 책을 구입하여 천천히 익혀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부족한 경우 아바다, Enfold 등의 데모를 설치한 후에 수정하는 방법을 채택하면 빠른 시간 내에 괜찮은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Leave a Comment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