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Press.com에서 가입형 워드프레스에 가입하여 네이버 블로그와 비슷하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설치형 워드프레스와 관리자 페이지의 레이아웃이 동일합니다만, 보안을 위해 사용자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아놓았습니다(참고). 가입형에서는 워드프레스에서 승인한 테마 중에서만 무료로 선택하여 사용하거나 유료로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상품은 예전에 많이 있었으나 최근에 살펴보니 대부분 정리하여 더 이상 개별적으로는 구매할 수 없고 4가지 플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Dashboard(대시보드) > Store(상점)를 방문하면 예전에 제공했던 다른 상품은 볼 수 없고 3가지 플랜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Premium을 선택하면 월 8.25달러로 공간이 13GB로 늘어나고 광고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Custom Design(고급 디자인 사용자 정의)을 이용할 수 있어 CS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에서 레이아웃은 CSS를 사용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테마 파일에 접근할 수 없으므로 수정은 다소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외에 VideoPress를 제공하지만 프리미엄 테마(유료 테마)와 구글 애널리틱스는 Business 플랜에서만 제공됩니다. (참고로 월 6.58달러825달러 정도면 블루호스트나 iPage 같은 해외 호스팅의 저가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저렴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블로그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굳이 머리 아프게 설치형으로 갈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가입형은 자유도가 떨어지지만 보안, 속도 등을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설치형은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지만 사이트를 직접 관리해야 하므로 처음 설치하고 설정할 때 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습니다. 게시판을 설치한다든지 하는 경우에는 설치형을 이용해야 합니다.
보통은 설치형을 많이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워드프레스의 가장 중요한 장점이라 할 수 있는 테마와 플러그인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제대로 되 사이트를 운영하려면 설치형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 글을 처음 작성했을 때와 비교하여 개인(Personal) 플랜이 하나 추가되었지만 Premium 플랜의 가격이 인상되었습니다.
참고로 쉽고 빠르게 전문적인 웹사이트 구축을 원한다면 Wix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Wix가 SEO에 약한 것이 약점이지만 소규모 사이트나 프로필 사이트를 만들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