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를 다국어 사이트로 바꾸어주는 WPML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다국어로 바꾸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손쉬운 방법은 WPML과 같은 다국어 플러그인(Multilingual Plugin)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WPML은 Multilingual Blog, Multilingual CMS, Multilingual CMS Lifetime 등 세 가지 버전이 있으며 이 블로그에 현재 "Multilingual Blog" 버전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다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Polylang이라는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한 적이 있었는데, 속도 문제 등으로 인해 결국 삭제했습니다. WPML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 WPML 버전 비교"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WPML에서는 멀티사이트(Multisite)도 지원하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간혹 멀티사이트로 다국어로 구축하는 것을 보았는데, 이 경우에도 WPML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구축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사용법은 "WPML 다국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다른 언어로 번역하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설치법과 기본적인 사용법을 위의 동영상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WPML을 구입하면 사이트의 개수에 구애받지 않고 여러 사이트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각 사이트마다 사이트 키(Site key)를 발급 받아서 설치된 사이트에 해당 키를 등록하면 됩니다. 만약 사이트 등록 과정에서 "GnuTLS recv error (-9): A TLS packet with unexpected length was received."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이 글을 참고로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키를 등록하지 않아도 운영이 가능하지만 간혹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사이트 키를 등록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Polylang과 같은 무료 다국어 플러그인을 설치했을 때 사이트 속도에 영향이 많았지만 이 사이트에서 WPML을 설치하여 테스트해보니 사이트 속도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현재 이 사이트의 로딩 속도는 1초 내외로 WPML을 설치하기 전과 설치한 후에 속도 차이가 별로 없습니다.
방금 속도 측정을 해보니 로드 시간이 839밀리초가 나오네요. (웹호스팅은 iPage Essential Plan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iPage Essential Plan은 월 2달러가 조금 안 되는 저가형 상품입니다(참고).)
그리고 Polylang을 사용하더라도 조만간 Polylang을 WPML로 이전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나올 것 같습니다. 현재 "Polylang to WPML Importer" 플러그인이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조만간 정식 버전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