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가상 서버 호스팅 Vultr에서 스냅샷 만들기 및 복원하기

Vultr에서 스냅샷 만들기

해외 가상 서버 호스팅(VPS)을 제공하는 Vultr에서는 운영 중인 서버의 스냅샷(Snapshot)을 만들었다가, 원하는 경우 언제라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서버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마다 스냅샷을 만들거나, 정기적으로 백업본을 만들 때 이 방법을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Vultr에서 스냅샷을 만들려면 Servers > Snapshots를 선택하고 "Add Snapshot"을 클릭합니다.

Vultr에서 스냅샷 만들기

그러면 아래와 비슷한 화면이 표시됩니다.

Vultr에서 스냅샷 만들기

(1)에서 스냅샷을 만들 서버를 선택합니다.

(2)에 라벨을 지정하고 (3)Take Snapshot을 클릭하면 스냅샷 만들기가 진행됩니다.

참고로 현재 Snapshot 저장은 무료이고 언제든지 가격 정책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Servers > Snapshots에서 저장된 스냅샷 목록이 표시됩니다.

 

Vultr에서 스냅샷 만들기

방금 만든 스냅샷은 크기가 0B로 표시되고 Status가 Pending(보류 중)으로 표시됩니다. 스냅샷이 만들어질 때까지는 서버 작업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참고로 Digital Ocean의 경우 스냅샷을 저장하는 데 소액이지만 비용이 청구되고, 스냅샷을 만들 때 서버를 Stop시켜야 합니다.

무료로 가상 서버 호스팅(VPS) 서비스를 이용해보고 싶은 경우 다음 제휴 링크를 클릭하여 Vultr에 가입하면 1~2개월 정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크레딧을 받을 수 있습니다.

Vultr에서 워드프레스를 간편하게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스냅샷을 사용하여 복원하는 방법

사이트를 운영하다 오류가 발생하거나 문제가 있는 경우 스냅샷을 사용하여 간단히 복구가 가능합니다.

스냅샷을 사용하여 복원하려면 기존 서버는 삭제하고 서버를 새롭게 만들어야 합니다. (기존 서버에 별 문제가 없다면 먼저 서버를 만든 후에 DNS 정보가 완전히 변경된 다음에 기존 서버를 삭제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스냅샷을 사용하여 복원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서버를 새로 만드는 절차와 동일합니다. 다만, Server TypeSnapshot으로 지정해주면 됩니다.

Vultr에 로그인한 상태에서 오른쪽 상단에 표시된 Deploy New Server 아이콘(원 안에 플러스 기호가 표시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Vultr에서 새 서버 만들기

그러면 새로운 서버를 만드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먼저 Server Location(서버 위치)을 선택합니다.

Vultr에서 서버 위치

우리나라를 타겟으로 한다면 Tokyo가 가장 빠르다고 합니다.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LA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DDOS 공격 방어 기능을 원하는 경우에도 LA를 선택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Server Type(서버 유형)에서 Snapshot을 선택합니다.

 

Vultr 서버 유형 선택

Snapshot을 클릭하면 생성되어 있는 스냅샷 목록이 표시됩니다. 원하는 스냅샷을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Server Size(서버 크기)에서 사용할 플랜(요금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해외 가상 서버 호스팅 Vultr에서 스냅샷 만들기 및 복원하기 1

월 2.5달러부터 선택할 수 있지만 서버 위치를 도쿄로 선택한 경우 월 5달러부터 선택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리고 스냅샷의 원본 서버에서 사용하는 요금제보다 낮은 요금제는 선택할 수 없습니다.

월 2.5달러를 선택하려면 서버 위치를 New York (NJ)으로 선택하도록 합니다.

이외의 옵션을 선택하고 Server Hostname & Label을 기입한 후에 맨 아래에 있는 Deploy Now를 클릭하면 서버가 만들어집니다.

스냅샷의 크기에 따라 소요되는 시간이 다릅니다. Server > Instances에서 서버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 가상 서버 호스팅 Vultr에서 스냅샷 만들기 및 복원하기 2

맨 오른쪽에 있는 점 세 개 아이콘을 클릭하면 서버를 중지/재시작/재설치/제거할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Snaphost을 통해 서버를 복원하면 해당 도메인의 A Record 값을 새로운 서버의 IP로 변경하도록 합니다. (도메인 관리업체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직접 수정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옵션이 없으면 업체에 요청하도록 합니다.)

참고로 서버를 중지하더라도 요금이 부과되므로 요금이 부과되지 않도록 하려면 Server Destroy를 선택하여 서버를 완전히 제거하도록 해야 합니다.

Vultr, Digital Ocean, Linode 등과 같은 가상 서버 호스팅을 이용하면 비교적 저렴하게 고사양의 서버를 운영할 수 있지만 모든 것을 혼자 힘으로 설치, 설정하고 관리해야 하므로 Linux나 Windows 서버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사용이 조금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서버 관리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에는 Bluehost VPS와 같은 매니지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Siteground나 iPage의 공유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iPage는 현재 이 블로그에서 사용 중이고 현재 PHP 7.1을 적용하여 속도면에서 이전보다 조금 향상된 것 같습니다. iPage는 매우 저렴하지만 URL에 한글이나 일본어, 중국어 등 비영문 글자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것만 빼면 괜찮은 것 같습니다.

참고:

 

2 thoughts on “해외 가상 서버 호스팅 Vultr에서 스냅샷 만들기 및 복원하기”

  1. 한가지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서버를 destroy 하면, 해당 서버에서 생성한 스냅샷까지 같이 삭제가 되나요?

    응답

Leave a Comment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