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는 전세계 CMS 시장 점유율이 2016년 8월 현재 59.5%로 다른 CMS를 압도하고 있습니다(w3techs 참조). 우리나라에서도 워드프레스는 XE/제로보드, 그누보드 등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이렇게 인기를 끄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주된 이유는 사용 편의성 때문일 것입니다. 비전문가도 적당한 유료 테마를 선정하면 단시간 내에 전문적인 수준의 사이트를 만들 수 있을 정도입니다.
실제로 마음에 드는 유료 테마를 구입하여 설치하고 데모를 로드하는 데 30분도 채 걸리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우선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옵션을 제공합니다. 그러므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느라 신경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24의 경우 계정관리 > 프로그램 자동설치에서 워드프레스를 자동 설치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Bluehost라는 해외 웹호스팅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업체에서도 cpanel을 통해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테마 선택하기
워드프레스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는 테마를 통해 레이아웃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는 점입니다. 워드프레스에는 수 천 가지가 넘는 유료 및 무료 테마가 있습니다.
간단한 개인 블로그를 만들고 싶다면 무료 테마 중에서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만약 프로페셔널한 사이트를 단기간에 만들고 싶다면 적당한 유료 테마를 선택하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절감시켜 줄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가장 인기 있는 아바다(AVADA) 테마는 현재까지 24만 개 이상이 판매된 베스트 셀링 테마입니다.
아바다는 특히 많은 옵션을 제공하여 코딩을 모르는 초보자도 테마 사용법을 익히면 훌륭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아바다 테마 옵션은 이 글을 참고해보세요).
데모 설치하기
아바다는 2016년 8월 현재 약 18개의 데모를 제공합니다.
테마를 설치하고 데모를 로드하는 데 (문제가 없다면) 채 10분도 안 걸립니다.
아바다가 기능이 많은 대신 무거워서 속도가 느리다고 평가를 하는 분도 계시는데요, 이 글을 작성하면서 Hotel 데모를 설치해보았습니다. 데모 속도를 체크해보니 Enfold 등의 데모와 속도 차이가 별로 나지 않았고 오히려 더 빠른 느낌이었습니다. 최종 속도는 사용하는 테마 최적화와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충분히 높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웹호스팅 서버가 좋으면 더 좋겠죠.
이렇게 워드프레스 설치 -> 테마 선정 및 설치 -> 데모 로드 등의 과정을 거치면 유료 테마에서 제공하는 데모와 동일한 사이트를 30분도 되지 않는 시간 안에 만들 수 있습니다.
데모를 설치한 후에는 컨텐츠를 바꾸어주는 작업을 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용법을 익히면 보다 수월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시중에 적절한 워드프레스 책을 구입하여 한 번 읽어볼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