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레이아웃을 바꾸었습니다

블로그 개편

오늘 새벽에 약간의 시간을 투자하여 레이아웃을 바꾸어보았습니다. 이런 컨텐츠 제공을 위주로 하는 사이트는 Full-width로 만들어서 글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테마는 이전과 동일한 Simple Life라는 심플한 테마입니다(참고). 이 테마는 심플하면서도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DB 크기도 아주 작습니다.

아바다 등의 유료 테마를 설치해보면 DB 크기가 진짜 장난 아니게 비대해지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바다, Enfold 등의 유료 테마는 기업용 사이트를 제작하거나 단시간에 훌륭한 레이아웃의 사이트를 만들고자 할 때에 유리하지만, 이 블로그와 같은 정보 제공 중심의 블로그는 Simple Life와 같은 심플한 무료 블로그로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Simple Life 테마는 DB 크기가 비교적 작은 편이고 사이트 속도도 괜찮습니다.

유료 테마는 많은 기능을 넣다 보니까 사이트 최적화를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 사이트가 느려질 가능성이 있습니다("아바다, X, Enfold, Be 테마, Bridge 속도 비교하기" 참고).

이 테마는 사용할 수록 괜찮다는 생각이 드네요. 또 언제 변덕을 부려서 레이아웃을 바꿀지는 모르겠지만 당분간 이 레이아웃을 조금 수정하는 수준에서 유지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댓글도 Disqus로 바꾸니까 레이아웃 측면에서 한결 깔끔해졌습니다. Disqus는 SEO 측면에서도 유리하다고 하네요(참고).

Leave a Comment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