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다국어 사이트를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world-map

워드프레스를 다국어 사이트로 만드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다가 좋은 글을 발견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WPML, Polylang, 멀티사이트를 비교하면서 각 케이스에 대해 적합한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멀티사이트를 사용하여 다국어를 구축하는 것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Multisite has a lot of disadvantages: It’s complex to setup, it can be slow, and it can generate errors with plugins, to name a few.

One big advantage Multisite offers is that you don’t need any plugins, and posts in different languages don’t have to be connected. This makes the solution highly attractive to large corporations, that don’t want to rely on outside plugins for support.

멀티사이트는 많은 단점이 있습니다: 설정이 복잡하고, 느려질 수 있고, 플러그인에서 에러를 낼 수 있습니다. 그 외 다양한 단점이 있습니다.

멀티사이트의 큰 이점 하나는 어떤 플러그인도 필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언어가 다른 글은 서로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대기업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솔루션이 됩니다. 왜냐하면 지원을 위해 외부 플러그인에 의존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인 케이스를 살펴보면:

1. 단일 웹사이트의 다국어

이 유형의 웹사이트에 대해서는 멀티사이트를 사용하지 말고, WPML이나 Polylang 중에서 선택할 것을 권장합니다. 일반적인 콘텐츠 사이트가 이 유형에 해당됩니다.

2. 단일 우커머스 스토어의 다국어

이 유형에 대해서는 개별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거나 WPML 사용을 권장하네요. WPML을 사용하면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는 점을 암시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최근 WPML 업데이트에서는 속도 문제가 많이 개선된 것 같습니다. 이 사이트에서도 WPML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속도가 저하되는 등의 문제는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참고로:

WPML 3.4.1와 String Translation 2.4에서는 ST 메모리를 약 70%, 실행 시간을 약 50% 단축시킨다고 합니다. 그리고 WooCommerce Multilingual 3.8.1은 상품 관리자 화면의 로드 시간을 약 40% 단축시킨다고 하네요(참고).

우커머스 쇼핑몰을 운영할 경우의 다국어 사이트에 대해서는 "WooCommerce를 쉽게 다국어 버전으로 만드는 방법" 글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3. 소셜 사이트의 다국어 사이트

가능하면 멀티사이트를 사용하지 말 것을 권장합니다. bbPress와 BuddyPress 모두 WPML과 잘 작동합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멀티사이트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4. 매거진 사이트의 다국어

복잡한 매거진을 다루는 경우가 아니라면 WPML 또는 Polylang을 권장합니다.

5. 지점(Branch)의 다국어

이 경우에는 멀티사이트를 권장합니다. 호스팅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6. Affiliate 사이트의 다국어

멀티사이트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가장 적합한 사례입니다.

7. 소형 사이트의 네트워크를 위한 다국어

이 경우도 멀티사이트 솔루션이 자연스럽습니다. 리소스를 크게 절감하고 데모를 다양한 언어로 쉽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8. 정부, 대학, 학교의 다국어 사이트

멀티사이트에 적합한 사례입니다.

9. 블로그 네트워크의 다국어

이 경우도 멀티사이트가 가장 적합합니다.

"The Ultimate Guide to Multilingual WordPress: WPML VS Polylang VS Multisite"에서는 위와 같이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즉, 일반적인 블로그나 사이트는 WPML이나 Polylang을 사용하고, 네트워크를 이루는 사이트의 경우 멀티사이트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멀티사이트를 사용하여 다국어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 아무래도 기술적인 문제가 많이 개입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당연히 고비용의 솔루션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사이트의 규모를 생각하면 큰 걸림돌은 아닐 것으로 생각됩니다.

2 thoughts on “워드프레스에서 다국어 사이트를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1. 아마존 어필리에이트를 다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해보려고 합니다. 이럴 경우 각각의 언어로 만드는것이 좋을까요? 플러그인써서 한 싸이트에서 번역을 하는것이 좋을까요? 설명보면 멀티사이트 하시라고 하셔서요.. 다국어더라도 메인은 영어일텐데 일본어로 검색했는데 제 사이트가 나올 수 있나요?

    응답
    • 안녕하세요, Shim님.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든 혹은 WPML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든 관계 없이 각 언어별로 해당 언어에 따라 검색될 것입니다. 각 언어별로 완전히 다른 사이트를 만들고 싶은 경우에는 멀티사이트가 더 좋은 옵션입니다. WPML을 사용할 경우 나름대로 장점이 있습니다. 둘 중 요구 사항에 맞는 방법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검색은 각 언어별로 되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자동번역 플러그인(구글 번역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번역된 콘텐츠에 대하여 고유주소가 생성되지 않으므로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멀티사이트 혹은 WPML을 사용하여 글이나 페이지를 만들 경우 각 언어별로 각 글/페이지에 대하여 별도의 고유주소를 생성하므로 검색엔진에 노출됩니다.

      응답

Leave a Comment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