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아바다, X, Enfold, Be 테마, Bridge 속도 비교하기

워드프레스 Top 10 인기 테마

Avada, X Theme, Enfold, BeTheme, 브릿지 속도 비교하기

현재 Avada, X Theme, Enfold, BeTheme, 브릿지는 꾸준한 인기를 누리며 워드프레스 판매 상위권을 오랫동안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회가 되어 이 네 테마를 설치하고 데모를 로드하여 비교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네 테마 모두 다목적(Multi-purpose) 테마로서 거의 모든 용도의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아바다의 경우 매우 다양한 테마 옵션을 제공하여 테마 사용법만 익히면 별도의 코딩 지식 없이도 사이트 구축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그리고 네 테마 모두 다양한 데모를 제공하므로 마음에 드는 데모를 설치하여 수정만 수정하는 방식으로도 사이트 제작이 가능합니다.

속도의 경우 여러 가지 상황의 영향을 받으므로 일률적으로 비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았겠지만, 동일한 환경에서 동일한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비교해보았습니다. (따라서 환경과 설치하는 플러그인에 따라 속도는 달라질 수 밖에 없으므로 아래의 정보는 그냥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네 테마 모두 현재 이 블로그가 이용하고 있는 해외 웹호스팅 iPage의 최저가 상품인 Essential Plan을 이용하는 웹호스팅 서버에 설치했고 WP Fastest Cache를 설치한 상황에서 진행했습니다.

속도 측정은 Pingdom Website Speed Test 사이트에서 진행했습니다.

Avada 테마

AVADA-Hotel-Demo

아바다 테마에서 Hotel 데모를 설치하여 측정한 결과입니다(참고). 로드 속도가 약 1.41초 정도 나오네요.

X 테마

X Theme One page demo

X Theme의 원페이지 스타일의 데모인 Renew 2를 설치하여 진행했는데, 로드 속도가 약 1.01초 정도 나옵니다(참고).

Enfold 테마

Enfold-Wedding-Demo

엔폴드에 Wedding 데모를 설치하여 테스트했습니다. 로드 속도가 917밀리초로 1초 미만으로 나오네요.

BeTheme 테마

WP-BeTheme-Language-Demo

Be 테마의 Language 데모에서 측정한 결과입니다(참고). 로딩 속도가 1.76초 정도가 나오네요.

Bridge 테마

워드프레스 브릿지 속도

브릿지 테마는 New Demo 22 – Tech Showcase 데모를 설치하여 테스트했습니다. 로딩 속도가 1초 ~ 1.5초 사이가 나오네요.

속도 비교 결과

위에서 나온 수치를 가지고 단순 비교를 해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Enfold (917밀리초) > X Theme (1.01초), Bridge (946밀리초~1.5초 사이) > Avada (1.41초) > BeTheme (1.76초)

하지만 설치된 데모와 테스트 시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단순히 참조용으로만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체감 속도로는 (개인적으로) X Theme > Enfold, Bridge > Avada > BeTheme 순으로 빠른 것 같은 느낌을 가졌습니다. X 테마와 Enfold, Bridge가 비슷하게 빠르게 나오고 BeTheme이 네 테마 중에서는 가장 느리게 나오지만 수치상으로는 그다지 차이가 많이 나지는 않습니다. 각 테마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위의 속도 정도는 테마 선정 시 하나의 요소로만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들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실제 속도는 실제 웹호스팅 환경, 사용하는 테마, 테스트 방법 등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으므로 이 글에 포함된 데이터에 대해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