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기초] (2) 설정 살펴보기 – 읽기 설정

읽기 설정 살펴보기

이전 글에 이어 워드프레스 설정 중 "읽기 설정"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하는 경우 먼저 설정 부분의 옵션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중에 워드프레스에 익숙하게 되더라도 설정 부분의 옵션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않으면 쉬운 데서 헤매게 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읽기 설정에서는 말 그대로 읽기와 관련된 옵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알림판에서 설정 > 읽기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읽기 설정 화면이 표시됩니다.

wordpress-reading-settings

전면 페이지 표시 섹션에서는 크게 두 가지 중에서 하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1) 최근 글
  • (2) 정적인 페이지

최근 글을 설정하면 전면 페이지가 최근 포스트가 표시됩니다. 전면 페이지라 함은 사이트의 대문 페이지로 이해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의 전면 페이지가 "최근 글"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정적인 페이지 옵션을 선택하면 "선택하기" 드롭다운 메뉴가 활성화되면서 전면 페이지와 글 페이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려면 전면 페이지에 사용할 페이지와 글 페이지에 사용할 페이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페이지는 알림판의 페이지 메뉴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ome이라는 제목의 페이지를 만들고 전면 페이지에 표시할 컨텐츠를 작성한 후에 전면 페이지로 Home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글 페이지는 Blog라는 제목의 페이지를 만들어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글 페이지는 index.php 파일에서 제어됩니다.

(3) 페이지당 보여줄 글의 수는 말 그대로 전면 페이지(전면 페이지로 "최근 글"을 선택한 경우)나 글 페이지, 카테고리 페이지에 표시할 글 개수를 나타냅니다. 참고로 우커머스(WooCommerce)의 상점 페이지에 표시되는 글의 개수도 이 옵션에서 제어됩니다.

(4)와 (5)는 피드와 관련된 옵션입니다. RSS 피드에 표시할 글의 개수를 지정하고 전체 텍스트를 표시할 것인지 혹은 요약 형식으로 표시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6) 검색 엔진 접근 여부에서 "검색 엔진이 이 사이트 검색 차단하기"를 체크하면 <head>...</head> 섹션에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nofollow' />이 추가되어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되지 않도록 한다고 하네요.

참고:

2 thoughts on “[워드프레스 기초] (2) 설정 살펴보기 – 읽기 설정”

  1. 설정->읽기-->읽기설정에서
    홈페이지 표시(최근 글, 정적인 페이지) 선택하는 부분이
    나오지 않아요 사라져 버렸어요 ㅠㅠ

    왜이런 걸까요>?

    응답
    • 페이지 > 모든 페이지에서 발행된 페이지(공개된 페이지)가 있는지 체크해보시겠어요?

      모든 페이지를 삭제했거나 초안(Draft)으로 설정한 경우 설정 > 읽기에서 홈페이지 표시 옵션이 표시되지 않을 것입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