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호스팅 Siteground에서 서브 도메인 추가/애드온 도메인 연결하기

해외 호스팅 업체 중 하나인 Siteground는 워드프레스에서 공식으로 추천하는 호스팅 서비스 중 하나로서 비교적 안정적이고 괜찮은 속도를 보여줍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cPanel을 제공하므로 쉽게 사이트의 전반적인 사항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서브도메인은 모든 상품에서 이용 가능하고 애드온 도메인을 추가(도메인을 추가로 등록하거나 외부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하는 것은 최저가인 StartUp을 제외한 모든 상품에서 가능합니다.

해외 호스팅 Siteground에서 서브 도메인 추가/애드온 도메인 연결하기 1
사이트그라운드 공유호스팅 플랜

StartUp은 월 10,000회 방문, GrowBig은 월 25,000회 방문, GoGeek은 월 10만 회 방문까지 허용하고 트래픽은 모두 무제한입니다. (참고로 여기서 '방문(Visit)'이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Session과 동일한 의미라고 하네요.)

보통 10만 회 세션을 넘는 사이트는 그리 흔할 것 같지 않습니다. 10만 회를 넘어가는 사이트의 경우 Siteground Cloud Hosting을 이용해야 하지만 비용이 너무 비쌉니다. 이 경우 Bluehost VPS 같은 매니지드(관리형) VPS를 이용하면 비용이 더 저렴하고 속도와 안정성도 괜찮게 나옵니다. 훨씬 더 저렴하게 이용하려면 Vultr와 같은 (비관리형) 해외 가상 호스팅을 이용하여 직접 Linux를 설치하여 워드프레스 설치/이전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Vultr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사이트를 이전하기를 원하지만 서버를 구성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GrowBig에서는 사이트 레벨에서 캐시 적용이 가능하여 StartUp보다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고 합니다("Siteground에서 Memcached를 사용하여 사이트 속도 향상하기" 참고).

서브도메인 추가하기

서브도메인을 추가하려면 cPanel에 로그인한 후 Domains > Subdomains를 클릭합니다.

해외 호스팅 Siteground에서 서브 도메인 추가/애드온 도메인 연결하기 2

그러면 서브도메인을 만들고 관리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해외 호스팅 Siteground에서 서브 도메인 추가/애드온 도메인 연결하기 3

Create a Subdomain 아래에서 만들고자 하는 서브도메인에 대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1) 서브도메인 이름을 입력합니다.

(2) 도메인 이름을 선택합니다.

(3) Document Root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가령 sudomain이라는 하위 폴더에 있는 웹사이트를 sudomain.example.com에 연결시키려는 경우 public_html/subdomain을 입력하면 됩니다.

이 경우 사용자들이 subdomain.example.com을 브라우저 주소란에 입력하면 실제로는 example.com/subdomain의 내용을 호출하게 됩니다.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Create"를 눌러 서브도메인을 생성합니다.

애드온 도메인 추가하기

애드온 도메인을 추가하는 과정은 위에서 설명한 서브도메인을 추가하는 과정도 비슷합니다.

cPanel에 로그인한 후 Domains > Addon Domains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해외 호스팅 Siteground에서 서브 도메인 추가/애드온 도메인 연결하기 4

그러면 애드온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해외 호스팅 Siteground에서 서브 도메인 추가/애드온 도메인 연결하기 5

Create an Addon Domain(애드온 도메인 만들기) 아래에서 추가하려는 애드온 도메인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추가하는 도메인은 굳이 Siteground에서 등록한 도메인이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여기에서 도메인을 등록한 후에 도메인의 DNS 정보를 도메인 관리 기관에서 사이트그라운드 정보로 변경하면 됩니다.

Document Root는 위의 서브도메인에서와 마찬가지로, 마약 example 하위 폴더에 도메인을 연결하려는 경우 public_html/example을 입력하도록 합니다.

사용 중인 사이트그라운드 계정의 DNS 정보는 My Accounts > Information & Settings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Siteground에서 서브 도메인 추가/애드온 도메인 연결하기 6

이처럼 애드온 도메인 만들기 기능을 통해 외부 도메인을 사이트그라운드에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 이 글 내의 링크를 클릭하여 웹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면 제가 약간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커미션을 위해 특정 업체 서비스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경험을 토대로 솔직하게 장단점을 알려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요구사항에 가장 적합한 호스팅 업체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가성비로는 Bluehost 공유호스팅이, 안정성과 속도 면에서는 사이트그라운드가 괜찮은 선택 같습니다.

특히 이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 가입하면 1달러가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은 처음 며칠 동안 약간 불안할 수 있지만 안정화되면 비교적 사용할 만한 것 같습니다. 저렴하게 괜찮은 리소스를 이용하고 싶은 경우에 적합합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