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테마 변경 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긴급 복구 방법

워드프레스의 강점 중 하나는 테마를 통해 사이트 레이아웃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간혹 테마를 변경한 후에 사이트에 오류가 발생하거나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의 초보자는 멘붕이 될 것입니다.

가장 바람직한 대처법은 오류를 내는 원인을 찾아 수정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급하게 이전 테마로 되돌려야 하는 경우에는 FTP에 접속하여 해당 테마의 폴더를 삭제하면 됩니다.

FTP에 접속하여 테마 폴더 삭제하기

워드프레스에서 FTP에 접속하는 방법은 이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파일질라(혹은 사용 중인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를 통해 FTP에 접속한 후에 /wp-content/themes/ 폴더 아래로 이동하면 설치된 테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변경 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긴급 복구 방법 1

위의 그림과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현재 사용되고 있는 테마의 폴더를 삭제하면 됩니다.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테마 변경하기

어떤 이유로 인해 위의 방법이 잘 먹히지 않을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여 테마를 직접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phpMyAdmin에 접속하여 wp-options 테이블에서 template과 stylesheet의 값을 수정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변경 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긴급 복구 방법 2

가령 위의 그림에서는 template이 enfold, stylesheet의 설정값이 enfold-child(Enfold 테마의 차일드 테마)입니다. 이 두 설정을 기본 테마인 twentythirteen으로 바꾼 후에 맨 아래의 Go를 누르도록 합니다.

이제 사이트에 접속해보면 사이트의 테마가 변경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1 thought on “워드프레스 테마 변경 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긴급 복구 방법”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