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PHP 버전 변경하기

아마존 AWS나 Vultr 서버를 이용하는 경우 cPanel과 같은 관리자 패널 환경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면 아마존 AWS, Vultr, Linode 등의 서버를 쉽게 운영할 수 있고, PHP 버전 변경이 어드민 패널에서 가능합니다.

참고로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 가성비 좋은 블루호스트(Bluehost)와 같은 해외 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가 속도가 느리다는 평가가 있지만 블로그 운영에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GeneratePress와 같은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여 세팅하면 속도가 빠르게 나오는 편입니다(참고). 방문자 수가 많은 큰 규모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아마존 AWS나 클라우드웨이즈가 좋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아마존 AWS, Vultr 등의 서버를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PHP 버전 변경하기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서버의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하거나 다운그레이드하려는 경우 서버를 선택하여 서버 관리(Server Management)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Settings & Packages 메뉴를 선택하고 Packages 탭을 클릭합니다.

해외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PHP 버전 변경하기

PHP 섹션에서 PHP 버전 옆의 편집 아이큰(연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용 가능한 PHP 버전이 표시됩니다.

해외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PHP 버전 변경하기 - PHP 7.4, 8.0, 98.1

현재 서버를 생성하면 PHP 7.4 버전이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고, PHP 7.4, PHP 8.0, PHP 8.1 버전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2023년 1월 현재 PHP 8.1이 38.8%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고, 그 뒤를 이어 PHP 7.4가 27.7%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PHP 버전 사용량 추이 합산
출처: stitcher.io

최신 PHP 버전은 PHP 8.2이지만 아직 PHP 8.2를 지원하는 테마와 플러그인이 그리 많지 않을 수 있으므로 기다린 후에 점유율이 높아지면 PHP 8.2로 이동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가급적 PHP 8.1을 선택합니다. 특별한 사정이 있어 PHP 8.1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PHP 8.0이나 PHP 7.4를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PHP 버전을 선택하면 경고 팝업이 표시됩니다.

해외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PHP 버전 변경하기 1

진행하기 전에 백업을 진행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자체적으로 백업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백업을 하여 PC로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OK 버튼을 클릭하면 PHP 변경 작업이 시작됩니다. PHP 변경 작업을 진행하는 사이트에 접속하면 "Service Unavailable - The server is temporarily unable to service your request due to maintenance downtime or capacity problems. Please try again later." 에러 화면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Serice Unavailable 화면

PHP 버전 변경 작업이 완료되면 PHP 섹션의 버전명이 PHP 8.1로 바뀝니다.

해외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PHP 버전 변경 완료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접속하여 사이트에 이상이 없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사이트에 이상이 있다면 이상을 일으키는 요소(테마나 플러그인 충돌)를 찾아서 해결하거나 PHP 버전을 8.0 또는 7.4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서버 PHP 버전을 변경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아마존 AWS 서버나 Vultr 서버를 이용할 때보다 훨씬 수월하게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 또는 다운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