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HTTP 500 Internal Server Error 참고 사항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HTTP 500 Internal Server Error (내부 서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500 서버 내부 오류 (Internal Server Error)는 .htaccess 파일이 손상되었거나 PHP 메모리 제한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므로 먼저 .htaccess 파일을 체크해보고 PHP 메모리 크기 제한이 낮지 않은 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가비아에서 워드프레스 HTTP 500 Internal Server Error 발생 시 참고 사항

최근 가비아에서 운영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주소를 변경한 후에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는 문제를 맡은 적이 있었습니다. 보통 사이트 주소 변경 후 문제가 발생하면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으로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주소를 다시 원래대로 변경해도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는 문제가 나타났습니다. 사이트 주소를 브라우저 주소란에 입력하여 접속을 시도하면 HTTP 500 - Internal Server Error가 발생했습니다.

워드프레스 HTTP 500 Internal Server Error 참고 사항 - 가비아 웹호스팅

가비아에서는 HTTP 500 에러가 발생하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가비아에 연락하니 먼저 파일/폴더 퍼미션을 확인해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워드프레스 파일과 폴더의 퍼미션을 변경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파일 퍼미션 변경 방법은 여기를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삽질을 계속하다가 문제의 원인을 알게 되었는데 의외로 DB 사용자 비밀번호 변경으로 인한 것이었습니다. 참고로 가비아에서는 가비아에 연락하여 에러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문제 원인을 파악하는 데 시간이 걸렸습니다.

혹시 DB 비번을 변경한 적이 있는지 고객에게 물어보니 가비아에서 변경한 것 같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실제로 가비아에서 변경한 것인지 아니면 고객이 부지 중에 변경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사이트를 복구한 후에 클라이언트로부터 연락이 와서 복구된 사이트가 최신 사이트 콘텐츠가 아니라면서 최신 버전으로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을 물어왔습니다.

사이트 주소 설정만 변경했는데, 왜 사이트 자체가 과거 버전으로 되돌아갔는지 이유를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가비아에 연락하여 어제 백업본으로 복구를 부탁하라고 알려주었고, 그렇게 하여 일이 일단락되었습니다.

몇 년 간 워드프레스와 관련하여 많은 문제를 접했지만 사이트 주소를 변경한 후에 사이트 자체가 과거 버전으로 되돌아가고 DB 패스워드가 변경되는 사례는 처음 접했습니다. 이런 경우는 보통의 상황에서는 발생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