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전문가에게 VPN이 필요한 이유는?

인터넷이 상용화되기 시작한 지 30년도 채 되지 않은 오늘날, 우리는 이제 인터넷 없이는 살기 힘든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현대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며 우리의 생활을 한층 편하게 만들어주고 있으며 그중 인터넷이 차지하는 영향력은 엄청납니다.

이제 우리는 인터넷 없이 원하는 정보를 필요한 때에 얻기도 어렵습니다. 요즘 시대에는 인터넷과 간단한 조작법만 익히면 남녀노소 누구나 휴대전화 또는 컴퓨터로 쉽고 빠르게 원하는 정보를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는 못 찾는 정보가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니며, 따로 교육을 받지 않더라도 인터넷으로 모든 것을 충분히 배울 수 있는 시대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그렇게 얻는 모든 정보를 한 곳에 담고 있는 웹페이지들은 누가 어떻게 만들고 관리하는 걸까요? 워드프레스는 웹페이지 제작 및 관리를 위한 오픈 소스 콘텐츠 관리 시스템의 하나로, 기존의 번거롭고 손이 많이 가는 웹페이지 제작을 누구나 무료로 손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저작 도구입니다. 전 세계 웹페이지의 3분의 1이 워드프레스로 제작되고 관리되어 오는 만큼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시스템이죠.

그런데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전문가들에게 VPN은 왜 필요한 걸까요? 먼저 VPN이 무엇인지와 VPN을 사용하는 이유부터 찬찬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VPN이란 무엇일까요?

워드프레스와 VPN

VPN은 Virtual Private Network의 약자로 가상사설망입니다. 공중전화망 상에 사설망을 구축하여 이용자가 마치 자기의 시설 구내망 또는 전용망같이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죠. VPN은 회사의 본사와 자사 간의 보안 강화, 비즈니스 네트워크로 안전한 접속을 하기 위해서 또는 자택으로부터도 비즈니스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도록 기업을 위해 제작한 것이지만 현재는 다양한 이유로, 기업뿐만 아니라 개개인들까지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로 발전하였습니다.

VPN은 사용자의 IP와 위치를 바꾸어주어 해커, 멀웨어 등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해줍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VPN은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기기의 서버를 다른 어딘가로 바꾸어주어 실제 위치와 정보를 속이는 것이죠. VPN은 간편하게 PC를 통해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형과 기기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장비형이 있습니다.

2. VPN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VPN은 다양한 이유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개인의 경우에는 주로 자신이 사용하는 IP를 변경하고 싶을 때 또는 아이피의 지역이나 국가를 변경하고 싶을 때, 방화벽으로 특정 지역에서의 인터넷 접속을 제한하고 있어 접속할 수가 없을 때 VPN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 VPN에 연결하면 내가 현재 접속해서 사용 중인 인터넷의 IP주소가 아닌 VPN 서버에서 제공하는 IP를 이용하게 되므로 원하는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면 해외에 나갔을 때 국내에서만 가능하던 게임이나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이 가능하고 반대로 국내에서 제한된 해외의 웹사이트를 접속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또한 VPN은 데이터를 암호화하기 때문에 방화벽을 통과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접속을 제한하는 학교 또는 사내 네트워크에서도 원하는 곳에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VPN은 보안을 위해 사용하기도 하는데, 인터넷은 데이터가 유출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는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암호화시켜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VPN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장소에서 회사 내 서버로 접속해 업무를 봐야 하는 경우 또는 공공장소 와이파이를 사용하여 보안이 필요한 작업을 해야 할 때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본인의 진짜 위치를 숨김으로써 익명성을 보장하며 데이터의 유출을 막을 수가 있죠. 이러한 이유로 VPN의 수요는 점점 많아지고 있으며 현재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무료 VPN들을 손쉽게 찾아볼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3.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에게 VPN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렇다면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전문가들이 VPN을 써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보안이 제일 큰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보안에 관해서는 모든 사람에게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공공장소 와이파이를 통해 웹사이트에 접속을 할 때 거의 모든 사용자가 당신의 활동을 볼 수 있기 때문이죠. 메일함 확인을 위해 로그인한 이메일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결제하는 데 입력한 카드 정보, 친구에게 보낸 은행 계좌 번호 등 마치 감시 카메라처럼 훤히 들여다볼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그 상태에서 당신의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에서 관리자로 로그인하게 된다면, 그 정보는 쉽게 감시당할 수 있으며 관리자 정보를 도난당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그럴 때 VPN을 사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할 때는 자신의 활동이 암호화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누군가가 자신의 데이터를 훔쳐보려고 하면 알 수 없는 암호들을 마주하게 됩니다.

VPN과 보안
VPN을 사용하면 보안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VPN을 사용한다면 공공장소는 물론 언제 어느 곳에서 어떤 네트워크를 사용하던 안전하게 웹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HTTPS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더욱 필요하게 됩니다. VPN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안전이 위협받지 않는 상태로 본인의 웹사이트에 로그인하여 활동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VPN은 보안 이외에 다른 역할이 되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로 만든 자신의 웹사이트의 방문자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기도 하는 데요. 바로 검색 엔진 최적화입니다. 본인이 타겟으로 두고 있는 지역에서의 유입을 확인하기 위해 VPN으로 지역을 변경하여 상위 노출은 얼마나 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그러한 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마케팅과 웹사이트 관리를 향상하며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VPN으로 지역을 변경하게 되면 해당 지역의 시장 조사는 물론 본인의 지역에서 얻지 못한 제한된 정보들에 접근하는 것 또한 가능하게 됩니다.

인터넷을 사용하는 전 세계의 모든 사용자가 VPN을 사용해야 한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VPN을 사용함으로써 경험할 수 있는 것과 그 이득은 매우 크고 다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각자의 다양한 이유와 목적으로 VPN을 꾸준히 사용해오고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워드프레스로 웹페이지를 제작하여 운영, 관리하고 있는데 VPN을 사용하고 있지 않거나, 앞으로 웹페이지 제작을 하여 비즈니스를 키우고 싶은 경우에는 반드시 VPN 사용을 고려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VPN은 당신의 웹페이지를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온갖 바이러스와 해커들로부터 막아주는 단단한 방패가 될 것입니다. VPN을 이용할 수 있는 루트는 매우 많고 그 종류가 다양하므로 꼭 본인과 맞는 VPN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3 thoughts on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전문가에게 VPN이 필요한 이유는?”

  1. 문의하고싶은게 있는데요~
    영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할때 vpn 을 미국으로 하고 영어 포스팅한뒤 다시 한국으로 접속하고 한국어 포스팅하는 식으로해도 블로그에 아무런 문제가 생기진 않나요?
    그렇게 올린 포스팅이 접속한 해당국가에 먼저 보여지게되는게 맞나요?
    어떤분이 테스트해보니 vpn을 하나안하나 똑같다고 하는 의견이 있어서 혼란스러운 상태거든요~

    응답
    • 안녕하세요, 민찡님.

      개인적인 생각은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구글에서는 글 URL을 크롤링하여 검색엔진에 노출시켜주는데, 블로거가 어떤 IP로 글을 작성하고 발행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이보다는 콘텐츠 퀄리티와 사이트 속도 등 최적화에 집중하면 더 좋은 결과를 얻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응답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