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싱글 사이트 vs. 멀티사이트 비교

워드프레스에서 멀티사이트로 구성하면 하나의 워드프레스 설치로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에서는 워드프레스 코어, 테마, 플러그인 파일들을 공유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싱글 사이트 vs. 멀티사이트 비교

워드프레스 싱글 사이트 vs. 멀티사이트 비교

저는 아바다, 엔폴드, 뉴스페이퍼 등 일부 테마를 테스트하는 용도로 멀티사이트로 구성하여 각 테마로 사이트를 만들어 활용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는 네트워크 관리자 페이지가 있고, 개별 사이트에서도 관리자 페이지가 있습니다.

최고 사용자는 네트워크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여 전체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고, 개별 사이트에도 접속하여 관리하고 사이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개별 사이트에서도 자체적으로 관리자를 둘 수 있습니다. 개별 사이트의 관리자는 해당 사이트에만 접근이 가능하고 다른 사이트에는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멀티사이트가 아닌 개별 워드프레스 사이트(싱글 사이트)를 여러 개 만든다면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 테마, 플러그인들은 각 사이트에서 개별적으로 설치되고 공유되지 않습니다.

싱글 사이트와 멀티사이트, 어떤 것을 선택하면 좋을지 고민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둘 간에는 장단점이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적절한 것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싱글 사이트멀티사이트
특징각 사이트를 독립적으로 설치하여 운영하나의 워드프레스 설치로 여러 사이트를 네트워크로 관리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 공유 여부공유 안 함공유
장점- 테마와 플러그인이 다른 사이트를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 충돌 가능성 회피- 많은 사이트 운영 시 관리 시간과 노력 절감
- 동일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사이트들을 멀티사이트로 운영하면 충돌 가능성이 줄어듦.
- 다국어 사이트 운영 시에도 이용 가능
단점- 여러 사이트 운영 시 관리 시간과 노력이 멀티사이트에 비해 많이 소요됨
- 워드프레스 코어, 테마, 플러그인 파일을 공유하지 않으므로 더 많은 웹서버 공간이 필요함
- 호환이 안 되는 플러그인이 있음
- 일부 무료 플러그인은 멀티사이트에서 유료로 제공됨(예: UpdraftPlus)
- 멀티사이트 내의 블로그를 분리해내는 것이 어려울 수 있음
- 일부 웹호스팅에서 멀티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음
- 웹호스팅 상품에 따라 서브도메인을 멀티사이트에 연결하지 못할 수 있음
- 멀티사이트에서만 발생하는 멀티사이트 특유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사이트가 몇 개 되지 않으면 싱글 사이트로 운영하는 것이 괜찮을 수 있지만, 사이트 개수가 10개 혹은 50개 이상이 되면 싱글 사이트로 설치하여 운영하는 것은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되므로, 이 경우에는 멀티사이트가 바람직합니다.

멀티사이트는 장점이 많은 반면 단점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옵션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