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닷컴 요금제 개편 - 두 가지 플랜으로 단순화

워드프레스닷컴의 요금제가 최근 개편되었습니다. 기존의 무료, 개인, 프리미엄, 비즈니스, 전자상거래 등 5가지 요금제에서 WordPress 무료 및 WordPress Pro 등 두 가지로 간소화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 요금제 개편 - 두 가지 플랜으로 단순화

워드프레스에는 가입형과 설치형이 있습니다. 가입형은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사용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 유형입니다. 설치형은 웹호스팅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운영하는 형식입니다.

기존의 워드프레스닷컴 상품은 무료 요금제부터 시작하여 개인, 프리미엄, 비즈니스, 전자 상거래 등 5가지가 있었으며, 비즈니스 및 전자 상거래 요금제에서는 테마와 플러그인을 자유롭게 설치가 가능했지만 하위 요금제에서는 제약이 많았습니다.

이번에 워드프레스닷컴이 WordPress 무료와 WordPress Pro 등 두 가지 요금제로 변경했고, 유료 요금제 비용을 월 15달러로 책정했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 요금제 개편 - 두 가지 플랜으로 단순화

기존의 비즈니스 요금제가 월 25달러였던 것에 비해 비용이 매우 저렴해졌습니다. 비즈니스 요금제에서는 저장 공간이 200GB이었던 것에 비해 WordPress Pro에서는 50GB로 크게 줄어들었지만, 50GB면 일반적인 사이트 운영 시 차고 넘치는 용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WordPress Pro에서도 sftp 접속과 phpMyAdmin 접속이 허용되고,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최근 비즈니스 요금제를 이용하는 사이트를 설치형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은 적이 있습니다. 사이트를 젯팩으로 백업하여 이전을 시도하니 실패했습니다. phpMyAdmin에서 DB 를 백업해도 DB에서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워드프레스 유료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 UpdraftPlus와 같은 백업 플러그인으로도 백업을 하는 것이 안전할 것 같습니다("가입형 워드프레스 백업 시 참고 사항" 참고).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심플한 사이트 운영에 적합한 것 같습니다. 이제는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을 업로드할 수 있기 때문에 아바다 등 인기 테마를 설치하는 것도 가능할 것 같지만,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 잘 되는 기능이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는 안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커스텀을 많이 한다면 가입형보다는 설치형이 더 적합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가입형에서는 멀티사이트 설치가 허용되지 않으므로 다중 사이트 운영 시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무료 요금제에서는 1GB의 저장 공간이 제공되고 도메인을 연결할 수 없는 등 제약이 많습니다.

2022년 7월 업데이트: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은 4월부터 새로 도입한 요금제를 종료하고 요금제가 다시 이전 모델(5가지 플랜)로 되돌아갔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새로 개편된 워드프레스닷컴 요금제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에서는 안 되는 것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정교한 기능의 사이트를 만들기에는 부적합할 수 있으며, 커스텀을 많이 해야 하는 경우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심플한 사이트 운영 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트래픽을 워드프레스닷컴에서 감당하므로 방문자가 많은 사이트 운영 시 설치형 워드프레스에 비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