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려면 몇 개의 글을 작성해야 할까?

제가 블로그를 시작할 때와 달리 최근 1~2년 사이에 애드센스 승인이 점점 까다로워지고 있다고 합니다. 저는 메인 블로그에 대하여 4년 전에 승인을 받은 후에 이 블로그를 추가했습니다. 당시에는 한 개 사이트에 대하여 승인을 받으면 다른 사이트는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사이트를 추가하기만 하면 광고가 게재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구글 정책이 바뀌면서 추가하는 사이트에 대해서도 검토를 거친 후에 광고가 게재됩니다.

그러면 몇 개의 글을 작성해야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을까요? 이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구글을 검색해보면 3개의 글 만으로 승인을 받았다는 분도 있지만 20개, 30개 혹은 50개 정도 작성해야 승인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 분도 계십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승인

저는 최근 한 블로그에서 글을 7개 작성한 후에 승인 신청을 했고, 기다리는 2주 동안 9개를 더 작성하여 총 16개의 글을 작성한 시점에 승인 통지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글 개수는 10~20개 정도만 되면 승인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하루 수천 명이 방문하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애드센스 승인이 거부되기도 했습니다. 티스토리 운영자 단톡방에 올라온 내용인데요. 연예인 가십거리를 올려서 만든 사이트라고 하네요.

'가치있는 인벤토리 : 콘텐츠 없음' 사유로 승인이 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가지를 종합해보면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된 글을 작성하면 글 개수가 비교적 적더라도 승인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승인과는 약간 다르지만, 지난 2월에 제가 브런치 작가 신청을 한 적이 있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브런치 작가로 승인 받기가 조금 까다로운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별로 기대를 하지 않고 번역과 워드프레스에 대한 2개의 글을 작성하여 작가 신청을 했는데, 승인이 되었습니다.

글 개수보다는 글 내용이 중요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연예계 가십거리 같이 이미 많은 블로그에서 생산되고 있는 콘텐츠로는 승인을 받기가 점점 까다로워지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당장 승인이 나지 않는다고 조급해 할 필요는 없습니다. 곧바로 승인이 난다고 해서 광고 수익이 기대한 것만큼 나오지 않습니다. 나름대로 유의미한 글을 꾸준히 작성한 후에 다시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글이 어느 정도 쌓이게 되면 아무래도 승인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참고로 페이지뷰가 승인에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이 계시는데요. 사이트의 페이지뷰는 광고 게재 승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방문자 수가 거의 없는 사이트에 대해 승인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는 수익률이 낮은 수익 모델로 알려져 있습니다. 블로그가 활성화되고 사이트 방문자가 늘어난다면 수익을 낼 수 있는 다른 방법을 고민해보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그 중 하나로 네이티브 광고라는 것이 있습니다.

요즘 블로그보다는 유튜브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는 준비 없이 뛰어들었다가는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블로그는 글 작성에 그리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지만, 유튜브는 영상 촬영 및 편집에 엄청나게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반면 성공하면 블로그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겠죠. 다 장단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

4 thoughts on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려면 몇 개의 글을 작성해야 할까?”

  1. 안녕하세요. 글을읽다가 궁금증이 생겨 글을 남깁니다.
    ㅍㅍㅅㅅ 홈페이지와 비슷한 레이아웃이 되도록 세팅으로 결정하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요즘 유행중인거 같은 그리드 형식으로 하면 웹사이트 방문자들이 더 많은 정보를 한꺼번에 쉽게 볼수 있을꺼 같고 더 예뻐보이는 거 같거든요.

    SEO 측면에서나 애드센스클릭 유도측면에서 ㅍㅍㅅㅅ 홈페이지와 비슷한 레이아웃이 더 좋은면이 있어서 테마를 GeneratePress 테마로 바꾸신것인가요?

    애드센스 클릭 또는 스폰서 광고 클릭 측면에서 그리드형식의 레이아웃이 더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GeneratePress 테마레이아웃이 이 쪽으로 더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응답
    • 안녕하세요, 민쓰님.

      그리드 형식과 리스트 형식 중에서 어느 쪽이 더 SEO 측면에서 좋은지에 대해서는 A/B 테스트를 해보아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GeneratePress 테마로 그리드 뷰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예: https://happist.com/ )
      GeneratePress 프리미엄 버전을 사용하면 비교적 자유롭게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리스트 뷰를 더 선호하기 때문에 선택한 것입니다. 개인보다 선호도는 다를 것 같네요.

      응답
  2. 안녕하세요 저도 워드프레스를 통해 애드센스 신청중인데 계속 낙방해서 검색중이다 우연하게 들어왔습니다. 혹시 작성자님처럼 워드프레스 블로그 홈 화면에 최신글들 아카이브가 있어야 승인이 될까요? (워드프레스 엘레멘터로 페이지 사용중인데 아카이브 기능을 사용하려면 프로버전을 구입해야 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 작성자님 승인받으실 경우에는 어떻게 셋팅해놓으셨는지도 궁금합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young님.

      요즘 코로나 때문에 애드센스 승인받기가 과거보다 더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현재 Base WP 테마를 사용하고 계시네요.
      심사 기간 동안, 최신 글을 전면 페이지에 표시하는 것도 한 방법 같습니다.
      설정> 읽기에서 '홈페이지 표시'를 '최근 글'로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조금 더 전문적인 분야의 글을 조금 길게 작성하면 승인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매거진 테마(Newspaper)를 사용하여 최근 글을 나열하는 방식을 주로 사용했습니다.

      Base WP 테마에서 최신 글을 나열해도 될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현재 GeneratePress 테마가 사용되었으며, ㅍㅍㅅㅅ 홈페이지와 비슷한 레이아웃이 되도록 세팅해놓았습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