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이후에 티스토리 백업 기능을 부활했습니다. 티스토리 백업본을 다운로드하여 워드프레스로 일괄 이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최근 티스토리 자체 광고 도입으로 인해 많은 블로그들의 수익이 크게 감소하였고, 일부 블로그에서는 본문 상단 또는 하단에 두 개의 애드센스 광고가 동시에 표시되면서 애드센스 정책 위반으로 인한 광고 게재 제한 조치를 받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 신설 이후에 일부 티스토리 블로그들은 워드프레스나 구글 블로그스팟 등으로 이사를 단행하고 있습니다. 100개 이하의 글이라면 복붙하여 이사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지만, 1000개 혹은 2000개 이상이라면 일괄적으로 이전하는 것이 시간과 노력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모든 글을 일괄적으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기
지난 6월 27일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신설되면서 수익형 블로그로 운영하는 티스트로 블로그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공지가 나온지 2주 정도 지났는데요. 처음의 극렬한 반응은 많이 누그러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에 대하여 사용자들은 몇 가지 방법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 대부분 사용자들은 순응하고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 일부 사용자는 구글 블로그스팟이나 워드프레스 등으로 이사를 하고 있습니다.
- 아예 애드센스 광고 연동을 해제하는 사용자들도 있습니다.
- 극소수이지만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이길 수 있도록 광고를 배치하여 수익 저하를 최소화하는 블로거들도 있습니다.
저는 Google AdSense 광고 연동을 해제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6월 10일경에 제거했는데, 이후로 방문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제거 후 방문자 수 증가" 참고). 전체적으로는 평일 기준으로 하루 4000~5000명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구글 방문자들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흔남님의 경우 티스토리 자체 광고보다 더 큰 광고를 글 제목 위에 배치하여 티스토리 자체 광고와 경쟁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전략을 잘 활용한다면 수익 하락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 등으로 이전하는 사용자들도 늘고 있습니다. 이전하는 방식으로 크게 두 가지 방식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 기존 티스토리 블로그를 복붙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전합니다.
- 티스토리 백업본을 이용하여 일괄 이전합니다.
특히 개인 도메인이 연결된 경우 SEO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이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나씩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는 식으로 이전하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글이 100개 혹은 50개 이하인 경우 시간을 조금 투자하여 일일이 이전하는 것이 가능하겠지만, 글이 1000개 혹은 2000개 이상이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됩니다.
실제로 1000개가 넘는 글들을 직접 옮기는 분들이 계시네요.
보다 수월한 방법으로 워드프레스에서 HTML Import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어본에 포함된 HTML 파일들의 콘텐츠를 워드프레스로 일괄 이전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조금 복잡해 보이지만, 전체적으로 읽어본 후에 단계적으로 실행하면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