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언어별로 다른 푸터, 사이드바 사용하기

워드프레스에서 다국어를 운영하는 방법으로 크게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과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언어간 연동이 중요한 경우에는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언어간 연동이 필요 없고, 특히 언어마다 다른 테마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멀티사이트로 구현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다국어 플러그인 중에는 WPML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WPML 사용 시 사이드바나 푸터에 언어마다 다른 위젯을 표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언어별로 다른 푸터, 사이드바 사용하기

베스트셀링 워드프레스 테마인 아바다 테마를 비롯한 많은 인기 테마들이 WPML에 대한 호환성을 표시할 정도로 다국어 사이트 변환 시 WPML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언어별로 다른 푸터, 사이드바 사용하기 1

WPML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다국어로 쉽게 번역이 가능합니다.

사이드바 영역이나 푸터에 언어마다 다른 위젯을 배치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도 WPML에서는 쉽게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외모 » 위젯에서 사이드바나 푸터 등의 위젯 영역에 위젯을 추가한 다음, 해당 위젯이 표시될 언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언어별로 다른 푸터, 사이드바 사용하기

위의 그림은 영어와 한국어로 다국어 사이트를 만든 경우의 예시를 보여줍니다. 위젯을 선택하고 Display on language 옵션에서 모든 언어에 표시할 것인지, 아니면 특정 언어에서만 표시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WPML은 유료 플러그인으로 신규 가입 시 연간 99달러, 이후 갱신 시 연간 74달러를 지불해야 합니다. 다국어 사이트를 제대로 운영하려면 Multilingual CMS 이상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지금은 WPML의 라이프타임(평생) 라이선스가 사라졌지만, 저는 평생 라이선스가 종료되기 전에 평생 라이선스를 구입했습니다.

원하시는 경우 저렴한 비용에 WPML을 설치하고 기본적인 세팅을 해드릴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도 다국어 사이트 구축에 고려할 수 있지만, 일부 플러그인이 멀티사이트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UpdraftPlus와 같은 일부 플러그인은 멀티사이트에서는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