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드바에 메뉴를 추가하는 방법

'회사 소개' 페이지에는 회사 소개와 관련된 페이지 리스트를 메뉴로 사이드바에 추가하고, '서비스' 페이지에는 서비스와 관련된 페이지 리스트를 메뉴로 추가하면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관련 메뉴를 클릭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사이드바에 메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 영역을 여러 개 만들고, 메뉴도 여러 개를 만들어 사이드바에 메뉴를 추가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테마에 따라 페이지나 글마다 다른 사이드바를 지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이 블로그에 적용된 Newspaper 테마에서는 페이지 혹은 글 하단에서 사이드바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Newspaper 사이드바 지정

위의 그림과 같이 글 편집 페이지의 하단에서 포스트 템플릿, 사이드바 위치, 커스텀 사이드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Custom sidebar에서 아래 방향 화살표를 클릭하면 이미 만들어진 사이드바를 지정하거나 "Create a new sidebar"를 클릭하여 새로운 사이드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에 메뉴를 추가하려면 먼저 테마 디자인 > 메뉴에서 메뉴를 만들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테마 디자인 > 위젯에서 탐색 메뉴 위젯을 클릭하여 원하는 사이드바 공간에 지정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드바에 메뉴 추가하기

탐색 메뉴 위젯을 원하는 사이드바 영역으로 끌어다 놓거나 위의 화면에서 탐색 메뉴 위젯을 마우스로 선택하면 위젯 영역을 지정할 수 있도록 드롭다운 메뉴가 표시됩니다. 그러면 원하는 사이드바 영역을 선택하면 탐색 메뉴가 해당 사이드바 영역에 추가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드바에 메뉴를 추가하는 방법 1

사이드바 영역으로 이동하여 탐색 메뉴에 메뉴를 지정하도록 합니다. 위와 같은 그림에서 메뉴 선택 옆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선택 가능한 메뉴가 표시됩니다.

아바다, 뉴스페이퍼 등의 테마에서는 페이지 또는 글마다 다른 사이드바를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테마에서 그런 옵션이 제공되지 않으면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지만, 플러그인이 업데이트가 안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페이지별로 다른 메뉴 항목/위젯/사이드바 표시하기 글에서 다룬 플러그인이 모두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면서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플러그인을 검색해보니 이 기능을 플러그인은 대체로 한 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네요. 요즘은 테마에서 자체적으로 페이지/포스트별로 사이드바를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추세여서 개발자들이 이런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을 적극적으로 만들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

2 thoughts on “워드프레스 사이드바에 메뉴를 추가하는 방법”

  1. 좋은 정보감사드립니다. 워드프레스를 아바다만 이용하다가 뉴스페이지 테마를 사용하니 너무 어렵네요. 기본 페이지구성이 아닌듯한데요. 혹시 뉴스페이지 테마에서 홈화면의 레이아웃을 변경하는 방법은 뭔지요? 따로 홈이라는 페이지가 생성되있지않아서요. 도움 부탁드립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새 페이지를 만드시고 tagDiv Composer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여 페이지를 구성하시면 됩니다.

      (해당 페이지를 전면 페이지로 설정하면 홈에 표시되는 페이지가 됩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how-to-start-wordpress/ 글에서 "전면 페이지 설정하기" 부분을 참고해보세요.)

      조금 해보시면 비교적 수월하게 가능합니다.

      tagDiv Composer는 프런트엔드 페이지 빌더이기 때문에 어쩌면 아바다의 Fusion Builder보다 더 쉬울 수 있습니다. 조금만 익숙해지면 쉽게 원하는 방식대로 페이지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메인 블로그(https://www.thewordcracker.com/)에서도 Newspaper가 사용되고 있는데, 페이지를 만들어서 직접 구성한 것입니다. 직접 만드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면 데모를 로드하여 전면 페이지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었는지 살펴보는 것도 한 방법 같습니다.

      해보시고 잘 안 되는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알려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즐거운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