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속도를 높이는 레이지 로드 플러그인: a3 Lazy Load vs. Lazy Loader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이미지나 동영상이 많이 삽입되어 있으면 사이트 로딩 속도가 느려집니다. 그러면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구글,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서 순위가 뒤로 밀려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워드프레스 레이지 로드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사이트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레이지 로딩 플러그인은 이미지나 동영상이 보이는 경우에만 로딩하여 불필요한 트래픽을 줄이고 사이트 로딩 속도를 단축시킵니다. 사이트 속도가 빨라지면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워드프레스 레이지 로드 플러그인은 다음 글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레이지 로드 플러그인: a3 Lazy Load vs. Lazy Loader

뉴스페이퍼 (Newspaper), 아바다 (Avada) 등 일부 유료 워드프레스 테마에는 레이지 로딩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런 경우 테마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테마에서 지연 로딩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는 현재 GeneratePress라는 무료 테마가 사용되고 있는데, 무료 테마라서 별다른 기능이 없어 이미지와 동영상 지연 로딩을 위해 a3 Lazy Load라는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a3 Lazy Load는 이미지뿐만 아니라 동영상도 레이지 로딩하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고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어 무난한 선택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레이지 로드 플러그인

Lazy Loader라는 플러그인은 사용자 수가 a3 Lazy Load보다는 적지만 최신 네이티브 로딩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보다 부드러운 레이지 로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플러그인도 이미지뿐만 아니라 동영상 지연 로딩 기능을 제공하고, 인라인 배경 이미지의 레이지 로딩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두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속도를 비교해보니 거의 비슷하게 나타났습니다.

a3 Lazy Load 플러그인 사용 시 속도 테스트 결과:

a3 Lazy Load 레이지 로드 플러그인 사용 시 사이트 속도

Lazy Loader 플러그인 사용 시 속도 테스트 결과:

Lazy Loader 플러그인 사용 시 속도 테스트 결과

속도는 거의 동일하지만 페이지 크기에서 차이가 납니다. Lazy Loader에서 페이지 크기가 382.1KB인 반면 a3 Lazy Load 활성화 시 페이지 크기는 192.2KB로 더 작게 나타났습니다.

두 플러그인 중 어느 것을 사용해도 무난한 것 같습니다. 두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테스트한 후에 더 효과적인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라인 배경 이미지가 있어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에는 Lazy Loader 플러그인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