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 동접자 1만명 견딜 수 있는 아마존 AWS 요금제는?

저는 대부분의 사이트를 블루호스트에서 호스팅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가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운영되고 있고, 메인 블로그가 Bluehost VPS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가끔 방문자 급증으로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여 블루호스트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문의하면 사이트를 최적화하면 더 많은 방문자를 수용할 수 있다는 답변을 받곤 하였습니다.

따라서 동접자 몇 명까지 감당할 수 있는지는 사이트마다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이미지가 적고 사이트가 최적화되어 있다면 더 많은 방문자를 수용할 수 있는 반면, 이미지가 많고 사이트가 최적화되어 있지 않다면 훨씬 더 적은 방문자만을 감당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동접자 1만명 견딜 수 있는 아마존 AWS 요금제는?

네이버의 한 카페에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동접자 1만명을 견딜 수 있는 아마존 AWS 요금제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이 올라와서,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나 캡처해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동접자 1만명 견딜 수 있는 아마존 AWS 요금제는?

아마존 AWS 요금제를 살펴보면...

아마존 인스턴스 플랜
아마존 인스턴스 플랜

월 80달러짜리 요금제 정도가 되어야 동접자 1만 명 정도를 감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네요.

사실 답변을 한 분은 뉴스페이퍼 테마로 사이트를 만들었었는데, 사이트가 그리 최적화가 안 된 상태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뉴스페이퍼가 의외로 무거운 편입니다. 저는 메인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뉴스페이퍼 테마를 사용하다가 GeneratePress로 테마를 바꾸었을 뿐인데, 상당한 트래픽이 절감되었습니다.

가벼운 테마를 선택하고 이미지 최적화 등을 수행하면 더 많은 방문자 수용이 가능합니다.

국내 호스팅 중에서는 가성비가 괜찮은 것으로 알려진 나우호스팅 운영자에게 아마존 AWS의 80달러짜리 요금제와 나우호스팅의 10만원짜리 요금제를 비교했을 때 비슷한 수준인지 문의해보았습니다. 나우호스팅 운영자님은 트래픽 측면에서는 아마존 AWS가 훨씬 더 우위에 있지만 관리적인 측면과 성능적인 측면에서는 나우호스팅이 나을 것이라는 답변을 주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동접자 1만명 견딜 수 있는 아마존 AWS 요금제는? 1

아마존 AWS에서 사이트를 운영하려면 서버 관련 지식이 필요합니다. 서버 레벨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복구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서버 문제가 발생하여 복구하지 못하는 사례를 간혹 접하게 됩니다.

동접자 1만명 수준이라면 서버 관리자 한 명을 고용하여 사이트를 운영해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나우호스팅에서는 10만원짜리 단독 서버를 사용하면 ROOT만 안 알려줄 뿐이지 원하는대로 어느 정도 수정해준다고합니다.

방문자 수가 급증하면 사이트 최적화를 수행해보고, 감당이 안 되면 아마존 AWS의 상위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서버 관리 지식이 없는 경우에는 나우호스팅 같은 가성비가 괜찮은 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우호스팅의 경우 카톡으로 연락하여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나우호스팅 운영자의 요청에 따라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설치하여 테스트해보았으며, 나름 괜찮은 것 같아서 블루호스트와 다른 호스팅에서 운영하던 몇 개 사이트를 나우호스팅으로 옮겨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1개월 정도 되었는데, 서버가 불안정하거나 속도가 느려지는 등의 현상을 아직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가성비 좋은 국내 호스팅 나우호스팅" 참고)

자세한 정보는 나우호스팅 홈페이지를 참고해보세요.

테스트용으로 무료 호스팅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호스팅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성비 좋은 해외호스팅을 원한다면 블루호스트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속도가 느린 감이 있지만 이 사이트에서와 같이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이미지를 압축해서 업로드하면 속도가 그리 나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