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펍코드 수집을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온라인에서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면 동일한 애드센스 펍코드(AdSense Pub Code)를 사용하는 사이트를 검색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애드센스 펍코드 수집을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를 문의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이 문제에 대하여 프런트엔드 전문가와 웹호스팅 담당자에게 문의해보았습니다.

애드센스 펍코드 수집을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면 동일한 애드센스 펍코드를 사용하는 사이트들을 검색해주는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국내외에 있습니다.

애드센스 펍코드 수집을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국내의 한 사이트에서는 모든 펍코드를 검색해주고, 대신 펍코드 검색을 원치 않는 경우 비용을 요구합니다.

펍코드 수집 제외 안내

일부 블로거 운영자들이 애드센스 펍코드 수집을 못하도록 차단하는 방법이 없는지 문의해오시기도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프런트엔드 전문가에게 문의해보니 다음과 같은 답변을 주셨습니다.

저 사람이 사용자의 정보를 획득하는 방식은 크롤링입니다.
기술력 좋은 개발진들이 달라 붙은 대형 사이트들도 크롤링을 완전히 막진 못합니다.
예를 들어서 meta tag로 특정 로봇이 오지 말라고 지정해놔도, 그건 '권장 사항'이라서 저런 경우엔 그냥 무시하고 지나치면 그만이거든요.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현업 프로그래머도 IP 차단이 아니면 크롤링을 막지 못했습니다.
https://medium.com/museion/%ED%81%AC%EB%A1%A4%EB%9F%AC-%EB%A7%89%EA%B8%B0-5c24f20024c5
전문 IT 개발자 수준이라면 혹시 크롤링을 까다롭게 만드는 디펜스가 가능할지는 모르겠습니다. (대형 사이트들은 이런 노력을 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다만 개인 블로거 레벨에선 이게 가능할지 모르겠네요.
그래도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이 방법은 단점도 매우 커서 막는 방법이라고 부르기도 조악한 수준인지라…
크롤링 해가는 봇의 맹점은 구글봇 수준이 아니라면 자바스크립트의 실행까진 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걸 이용해서, 예를 들어 아마 지금 광고를 인라인으로 코드를 쳐서 넣으실텐데 자바스크립트를 통해서 광고를 동적 삽입하면 노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아예 펍코드를 자바스크립트 코드 상으로 감쳐두면 됩니다.)
다만 아시겠지만 자바스크립트 자체가 사이트의 속도가 느려지게 하며, 이런 동적인 삽입은 방문객이 방문하고 나서 로딩을 시작하기 때문에 '접속하자 마자 광고를 접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접속자가 광고를 볼 확률도 떨어지고, 속도도 떨어지고, 번거롭고, 비효율적입니다.
그래도 보안이 절실하면 이 방식대로 하면 어느 정도 디펜스는 될텐데, 이미 정보가 노출된 사람의 경우엔 수정한다고 이전의 정보가 삭제되는 것은 아닐 겁니다.
또한 이 방식은 제가 저 사람의 크롤링 수준을 몰라서 100% 통한다고 장담하지도 못할 것 같네요.

그래서 결론은 addEventListener로 스크롤을 감지하고, 그때 수동으로 광고를 발동시키는 코드를 만들면 혹시 어느 정도 감추기가 될지도 모르지만 손해도 크다입니다.

그게 아니라면, 백엔드 전문가 분들의 글들을 봐서 서버레벨에서 봇을 차단하던가, 공격의 근원지인 확실한 IP를 잡아내서 차단하던가 이 정도 생각이 나네요.

요약하면 가능은 할 수 있지만 단점이 더 크기 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웹호스팅 담당자에게 이 문제를 상의해보니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주었습니다. IP 주소로 차단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 문의했는데, 호스팅 담당자가 해당 크롤링 사이트의 IP 주소를 차단했지만 제 사이트로 검색해보면 여전히 검색되었습니다. (이미 검색되어 DB화가 되었을 수도 있고, 공격의 근원지인 확실한 IP 주소를 파악하지 못해서 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해외 사이트를 구글링해보면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난독화하여 스크롤되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문서가 있지만 보안상 위험한 방법이라고 합니다("How to hide adsense PUB code?" 참고). 실제로 작동하는지 여부도 알 수 없고요.

해외에서도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면 동일한 애드센스 펍 코드가 삽입된 사이트들을 검색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있습니다. 다만, 해외에서는 일부 사이트만 검색해주고, 모든 사이트 목록을 보고 싶은 경우 결제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즉, 국내의 한 사이트에서는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애드센스 펍코드 삭제를 대가로 비용을 청구하는 반면, 해외에서는 일반 사용자들이 특정 동일 펍코드가 삽입된 모든 사이트 목록을 보기를 원하는 경우에 유료로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