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로알남이라는 블로거/유튜버가 고액의 강의료를 받고 블로그를 이용한 수익화 강의를 하는 것과 관련하여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사기다 아니다 말이 많은 가운데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블로그 만들기"라는 무료 강의를 유튜브를 통해 올리면서 클라우드웨이즈 리퍼럴 논란도 제기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로알남 사기 논란 - 법적으로 문제될 것은 없어 보여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고수익을 내고 그것을 바탕으로 전자책을 내거나 강의를 하여 돈을 버는 것에 대하여 문제 삼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이런 방식(전자책 또는 강의)으로 수익을 내는 분들이 있어 왔고 앞으로도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한편으로는 1,000만 원이 넘는 강의료가 문제가 되기도 하는데요. 1,000만 원이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금액일 수는 있겠지만, 그 돈을 주고 듣겠다는 사람이 있다면 말릴 수는 없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비싼 강의료를 내고 이런 강의를 들을 만한 가치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만, 고단가 키워드를 공략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런 강의를 듣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다만, 이런 고액의 강의료는 일반인이 부담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선 것 같고 강의를 듣는다고 해서 기대만큼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는 장담하지 못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수익은 본인의 노력 여하에 달려 있으므로 기대 수익을 얻지 못하더라도 문제 삼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없지 않을까요?)
어쩌면 이런 논란을 통해 유명세를 얻고 유튜브 영상을 통해 제휴 마케팅으로 수익을 얻으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의 눈초리로 바라 보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웹호스팅 제휴 마케팅을 하는 경우, 해당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할 경우 일정액의 커미션을 받게 된다는 문구를 기재하도록 미국 FTC에서는 규정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쿠팡 파트너스의 공정 문구과 비슷합니다.
이러한 사실을 밝히지 않고 웹호스팅 제휴 링크를 기재하여 사용자들이 제휴 링크인지를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상품을 구입하도록 유도하는 경우 FTC 규정을 위반할 소지가 있습니다.
저는 웹호스팅 제휴 링크를 달 때에는 반드시 "이를 통해 일정액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다"는 문구를 삽입하고 있습니다.
저는 다년간 블루호스트(Bluehost)와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년간 사용하면서 느낀 블루호스트와 클라우드웨이즈의 차이점을 다음 글에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제 블로그나 네이버 카페에 있는 제휴 링크를 클릭하여 호스팅에 가입할 경우 제가 약간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네이버 카페와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블로그의 운영을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에서 워드프레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워드프레스 사용자들과 교류하실 수 있으며 궁금한 점을 질문할 수도 있습니다.
소수의 블로거만이 블로그를 통해 큰 수익을 얻는 것이 현실... 현실을 직시하는 것이 중요
로알남 유튜브 영상을 보고 큰 수익을 얻을 수 있겠다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면 경계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단기간에 큰 수익을 얻겠다는 생각으로 워드프레스를 시작한다면 몇 개월 지나지 않아 포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워드프레스는 하나의 도구이지, 그 자체가 만능은 아닙니다. 다만, 워드프레스는 SEO에 강해서 구글 등에서 강점을 가지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입니다.
100만 원 이상의 수익을 얻으려면 최소 4~5개월 이상의 시간이 걸릴 수 있고, 그러한 수익에 도달하는 사람은 소수라는 점도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로알남의 강의를 들으면 남들보다는 수익이 높을 수는 있을지 몰라도 생각처럼 고수익을 얻는 것은 그리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현실을 인식하고 시작한다면 중도에 포기할 가능성이 줄어들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시중에서 워드프레스 관련 책을 하나 구입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