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사이트맵 제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이 블로그에서는 All in One SEO라는 SEO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All in One SEO의 사이트맵 기능을 사용하려면 All in One SEO > 기능 관리자에서 XML 사이트맵을 활성화해주면 됩니다.

All in One SEO 사이트맵 기능

이때까지 네이버에 대해 거의 신경을 안 쓰고 있었습니다. 오늘 갑자기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몰라도 네이버에 사이트맵을 제출하고 싶어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맵을 제출하니 '정상적인 사이트맵이 아닙니다'라는 메시지가 계속 표시되네요.ㅠㅠ

구글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네이버에서 유명한(?) All in One SEO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을 정상적인 사이트맵으로 인식하지 못하다니...

포기할까 생각하다가 All in One SEO의 사이트맵은 비활성화하고 대신 플러그인을 하나 설치했습니다. Google XML Sitemaps라는 플러그인인데요. 1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구글 XML 사이트맵 플러그인

All in One SEO와 Google XML Sitemaps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사이트맵 URL은 www.example.com/sitemap.xml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요청 > 사이트맵 제출에서 사이트맵을 제출하니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제대로 제출되네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맵 제출

Yoast SEO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Yoast SEO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을 이용하면 됩니다. Yoast SEO에서 생성하는 사이트맵을 네이버에 제출하면 AIO와 달리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제 사이트맵도 제출했으니 글을 조금씩 작성하여 네이버에서 유입이 늘어나는지 관찰해보아야겠습니다. 최근 네이버에서 자주 검색 로직을 변경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 잘 노출되던 블로그 글들이 뒤로 밀리기도 하지만, 잘 노출되지 않던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네이버 유입이 늘어나는 현상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