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수집을 시작하다

이 블로그를 시작한지 1년 5개월이 되었지만 그 동안 네이버에서 검색이 되지 않았습니다. 사실 어떤 이유인지 몰라도 네이버에서 페이지를 수집해 가지 않았습니다.

구글에서는 알아서 검색에 잘 반영이 되지만 네이버에서는 왜 그런지 모르겠습니다.

네이버에서 수집을 시작하다 1

Bluehost로 변경한 후에 어제부터 네이버 로봇에서 수집을 시작해서 아직은 수집 페이지 수가 미미한 편입니다. 앞으로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합리적인 추론은 아니지만, 이용하는 웹호스팅 업체에 따라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되거나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예를 들어, 해외 가성 서버 호스팅 중 하나인 Vultr를 이용하는 사이트에서는 로봇에서 페이지를 수집을 해 가지만 검색에는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습니다. Vultr에서 호스팅되는 제법 큰 규모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분도 로봇이 수집을 해 가지만 검색이 잘 안 된다고 하는 것으로 봐서 제 의심이 완전히 황당한 것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Siteground와 Bluehost에서는 호스팅되는 사이트들은 전반적으로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워드프레스의 경우 사용하는 테마 등도 영향을 미치지 않나 생각되기도 합니다.

Bluehost VPS를 사용하는 메인 블로그에 SSL을 적용한 후에 네이버에 https 사이트를 등록하지 않아서 일시적으로 새로운 글들이 색인이 되지 않은 적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네이버에서의 유입량이 절반 이상 줄어들었습니다. SSL 보안서버 인증서를 적용하는 경우에는 https 사이트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추가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밝히지만, 이용하는 웹호스팅 업체에 따라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되거나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는 것은 개인적인 의심이고 합리적인 추론은 아닙니다. 어쩌면 Vutlr 서버 세팅이 잘못되어 네이버와 잘 맞지 않은 것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에서 권장 서버 세팅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