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 점수 (PageSpeed Insights)

구글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 점수를 높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있어 호기심에 이 블로그의 페이지스피드 점수를 체크해보았습니다. 점수가 생각보다 높게 나오네요.

구글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 (PageSpeed Insights) 점수

구글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 사이트를 많이 이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어제 워드프레스 스피드업 서비스를 통해 구글 페이지스피드 점수를 높여주는 곳을 알게 되었습니다. 신기하게 점수를 90점 이상으로 만들어주어 인기가 높았습니다.

이 블로그는 매우 심플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페이지스피드 점수가 높게 나올 것으로 예상했는데, 실제로 점수가 높게 나오네요.

구글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 점수 (PageSpeed Insights) - 워드프레스 블로그

왼쪽이 모바일 기기에서의 점수이고 오른쪽은 데스크톱 점수입니다. 점수는 측정 시간에 따라 92~98점 사이가 나오네요.

사실 구글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는 실제 속도를 측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사이트(Insights)라는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페이지 속도에 대한 인사이트, 즉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 점수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사이트 속도가 빠른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이 사이트보다 더 빠른 사이트의 점수가 더 낮은 경우도 있습니다.

PageSpeed Insights 결과에서 제시하는 사항을 참고하여 사이트 속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캐시 플리그인과 워드프레스 최적화 플러그인을 조합하여 세밀하게 세팅해주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고, 실제 사이트 속도도 개선될 것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캐시 플러그인은 Hyper Cache에서 Cache Enabler로 변경했고 Clearfy라는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세팅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은 더 좋은 것도 있지만 저는 설정할 항목이 별로 없고 심플해서 Cache Enabler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를 높이고 싶은 경우 캐시 플러그인과 속도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미세 조정을 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거운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최적화가 제대로 안 되면 속도가 느려질 우려가 있으므로 아스트라GeneratePress(현재 이 블로그에 설치됨)와 같은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쾌적하게 나올 것입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