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형 워드프레스와 설치형 워드프레스 비교

워드프레스에는 가입형 워드프레스와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무료 또는 유료로 이용하는 것이고, 설치형 워드프레스는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설치형의 경우 WordPress.org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웹호스팅 서버에 설치해야 하지만, 최근에는 거의 대부분 웹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옵션을 제공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와 설치형 워드프레스 비교 (WordPress.com vs. WordPress.org)

가입형 워드프레스와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간단히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입형(WordPress.com)설치형(WordPress.org)
가입워드프레스닷컴에 가입하여 사용웹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여 사용
요금 체계5가지 요금제
- 무료
- 개인 ($4/월)
- 프리미엄 ($8/월)
- 비즈니스 ($25/월)
- 전자상거래 ($45/월)
파일 용량, 방문자 수/트래픽에 따라 웹호스팅 상품 선택
트래픽트래픽을 워드프레스닷컴에서 담당하므로 방문자 수가 많은 경우 경제적트래픽에 따라 요금제 선택. 트래픽이 낮으면 낮은 요금제, 트래픽이 많으면 비용이 증가하는 구조 (예: 방문자 수가 많은 뉴스 사이트의 경우 월 100만원을 초과할 수 있음)
테마/플러그인- 프리미엄 이하 요금제: 제공되는 테마 중에서 선택 가능. 외부 플러그인 설치 불가
- 비즈니스, 전자상거래 요금제: 외부 테마/플러그인 설치 가능. 일부 플러그인 설치가 제한됨
자유롭게 테마/플러그인 설치 가능
ftp/sftp/DB 접속- 프리미엄 이하 요금제: 불가
-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 sftp/phpMyAdmin 접속 가능(참고)
- 보통 ftp 접속 허용함 (호스팅 업체에 따라 다름)
- phpMyAdmin 접속을 허용할 수 있음(예: 블루호스트 등에서는 cPanel을 통해 허용)
- sftp/SSH - 상품에 따라 다름. 일반 공유호스팅에서는 보통 허용 안 됨.
구글 애드센스 광고- 프리미엄 이하 요금제: 불가능
-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 가능
- 가능
구글/네이버 소유권 확인- 구글 서치 콘솔/빙에서 소유권 확인 가능
- 네이버의 경우 비즈니스 요금제 이상에서만 소유권 확인 가능
- 모든 검색엔진(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포함)에서 소유권 확인 가능
멀티사이트/서브도메인불가능
(서브도메인으로 사이트를 만들 경우 별도의 상품에 가입해야 함)
- 멀티사이트 설치 가능
- 서브도메인은 웹호스팅에서 허용하는 경우 가능
보안워드프레스닷컴에서 담당- 웹호스팅 업체에 따라 보안에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보안 강화 가능
- 정기적인 백업을 실시하면 안심할 수 있음
특징- 블로그나 심플한 사이트 운영에 적합
- 비즈니스 이상은 sftp/phpMyadmin이 허용되지만 안 되는 것이 있을 수 있으므로 커스텀이 많이 요구되는 사이트 구축에는 부적합할 수 있음
- 트래픽을 워드프레스닷컴에서 감당하므로 방문자 수가 많은 사이트의 경우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음🥇
- 비즈니스 요금제 이상은 설치형과 거의 동일하지만 일부 기능이 제한될 수 있음 (애드센스는 비즈니스 이용 요금제에서만 가능)
- 프리미엄 요금제에서는 CSS로 커스텀 가능(sftp 접속 불가, 플러그인/테마 설치 불가)
- 무료, 개인 요금제에서는 커스텀이 매우 제한됨
- 가입형에 비해 자유도가 높음 (테마/플러그인 자유롭게 설치 가능, 애드센스 가능)🥇
- 방문자 수가 많으면 비용이 증가함
-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이 가능(웹호스팅 상품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블로그부터 커스텀이 많이 요구되는 정교한 사이트(예: LMS) 구축 가능
- 자유롭게 커스텀 가능

방문자 수가 많아서 호스팅 요금이 부담스러운 경우 워드프레스닷컴을 이용하는 것이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워드프레스닷컴은 커스텀이 많이 요구되는 사이트에는 부적합할 수 있습니다. 심플한 블로그나 회사 사이트 운영에는 워드프레스닷컴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워드프레스닷컴 사이트를 참고해보세요.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시려는 경우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워드프레스를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으로는 블루호스트나 클라우드웨이즈 같은 업체가 많이 이용됩니다. 국내호스팅으로는 카페24 등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현재 나우호스팅이라는 국내호스팅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로 이전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참고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