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의 네이버 검색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었는데 네이버에 검색이 안 된다는 질문이 워드프레스 관련 카페나 네이버 지식인에 올라오는 간혹 봅니다.

네이버에서는 워드프레스 등 SNS 채널을 자동 반영한다는 정책을 올해 초에 발표했지만(참고), 실제로는 이전과 달라진 점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구글에서 잘 검색되기 위해서는 SEO 최적화를 잘 해야 하고 네이버에 검색되기 위해서는 광고를 내야 한다는 말까지 도는 것을 보면 분명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실제로 제 메인 블로그의 소스별 유입 통계를 보면 구글에 비해 네이버의 유입이 매우 미미한 수준입니다.

네이버 방문자 통계

위의 통계를 보면 네이버와 네이버 블로그를 합치면 5% 정도에 불과하지만 구글에서 유입되는 비율은 83%에 달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 잘 검색되도록 하려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고 Naver Web Syndication v2 같은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어느 정도 네이버에 노출될 가능성은 높아질 것입니다(참고).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네이버에 집중하기보다는 구글에 집중하는 것이 더 현명하리라 생각됩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의 강점은 SEO에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SEO의 장점이 네이버에서는 전혀 효과가 없고,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의 글이 우선적으로 검색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