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기관 이전 시 참고 사항

도메인 기관이전 시 참고 사항

최근에 카페24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해외 웹호스팅 업체인 iPage로 이전하면서 처음 해보는 일이라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블루호스트고대디 등 다른 해외 웹호스팅으로 이전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도메인 기관 이전을 함께 하는 경우 몇 가지 사항을 점검하면 더 빨리 도메인 이전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Domain Transfer 카페24 도메인 기관이전

먼저 관리자 정보 변경을 통해 자주 사용하는 이메일로 변경해주면 이전 과정에서 받게 될 확인 이메일을 문제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네이버 메일로 바꾸었는데, 확인 이메일이 제대로 오지 않더군요. 그래서 직접 요청하여 다시 이메일을 받아서 진행했습니다. 가급적 네이버 메일보다는 지메일 등으로 바꾸는 것 좋을 듯 합니다. (어쩌면 일시적인 장애였을 수도 있고요.)

그리고 도메인 상태변경을 통해 도메인의 Lock을 해제해야 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도메인 상태변경"을 누르고 ACTIVE(활성)로 변경하도록 합니다. 웹호스팅 업체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방식은 동일할 것 같습니다.

Domain Lock Status 도메인 잠금상태 변경

도메인에 Lock이 설정되어 있으면 whois 검색 시 다음과 같이 이전이 금지되어 있다고 표시됩니다.

Status: clientTransferProhibited https://icann.org/epp#clientTransferProhibited

마지막으로 Auth Code(인증코드)를 발급받아서 이전 신청서에 인증코드를 기입하는 란에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 코드는 잘 메모해두도록 합니다. (잃어버리면 다시 코드를 발급받아 진행하면 됩니다.)

참고로 도메인을 등록한 후 일정 기간(예: 6개월) 도메인 기관 이전을 금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도메인 만료기간이 다 된 경우에도 기관이전에 제한이 있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도메인 만료일자를 확인하고 기간을 넉넉하게 하여 이전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모든 .com 도메인을 비교적 저렴한 뉴질랜드의 한 업체로 이전시켜 일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프리미엄 테마 그래픽 동영상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